2025 목표 달성을 위한 구글 도구 활용 연수 후기
오늘은 디지털 전환교육원 김동원 박사님께서 진행하신 ‘2025 목표 달성을 위한 구글 도구 활용 (강사 버전)’ 연수에 참여했습니다. 목표 설정과 관리, 시각적 브랜딩 루틴 만들기, 그리고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업무 효율 개선 등 강사로서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내용이 가득했던 시간이었는데요, 주요 내용을 간단히 남겨두려고 합니다.
박사님께서는 목표 달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첫걸음은 명확한 정의라고 강조하셨습니다. 목표는 단순한 다짐이나 희망이 아니라, 내가 이루고자 하는 결과를 구체화하고 실현 가능한 방식으로 설계해야 한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특히, 성과와 목표를 혼동하지 않고, 목표가 결과 중심으로 설정되어야 한다는 부분은 강사로서도 중요한 시사점을 주었습니다.
구글 도구 활용법은 강사로서의 업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도 활용가능한 실질적인 내용이 많았습니다. 구글 설문지는 간단하지만 강력한 도구로, 수업 만족도 조사나 강의 준비에 활용하기에 적합했고,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통해 일정 관리와 자료 링크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방법도 배웠습니다. 특히 디지털 도구는 쉬워야 하며, 나에게 적합한 도구를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이 깊이 와닿았습니다.
시각적 브랜딩과 루틴 구축에 대한 내용도 강사로서 큰 영감을 주었습니다. 브랜딩은 단순한 시각적 요소를 넘어, 나를 대표하는 이미지와 청각, 후각까지 포함되어 완성된다고 하셨습니다. 이를 통해 강의 스타일과 콘텐츠를 브랜딩 하는 새로운 접근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삶의 방향성과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었는데요. 목표를 설정할 때 내가 왜 이 일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어떤 방식으로 접근할지를 명확히 해야 한다는 점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테드의 ‘골든 서클’을 활용해 목표와 방향성을 점검하는 방법도 강사로서 배워야 할 중요한 스킬이었습니다.
이번 연수는 강사로서 목표를 세우고 실현하는 데 있어 구글 도구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방법과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 배운 내용을 적용하여 삶을 더 편리하고, 즐겁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보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