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영 Jun 04. 2022

편견

편견에 무심코 말하지 말자.

나의 선의의 행동들이 누군가에게는 불편한 친절이 될 수 있다. 나의 배려가 누군가는 무례로 느껴질 수 있다. 각자의 시간으로 각자의 시선으로 각자가 판단하기에 나의 생각과 나의 예상은 많이 빗나간다.


나의 행동을 그들의 편견으로 바라본다면, 난 누군가에겐 늘 진상일 뿐이다. 강하게 제기하는 의견, 강한 말투 그것이 맞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나도 고치고는 싶다. 하지만 쉽지가 않다.


그렇다고 해서 조용히 그냥 살 수는 없다. 틀린 건 틀렸다고 말하고, 아닌 건 아니라고 말하고 수정을 요청해야 한다. 나는 나의 그런 행동이 정당한 권리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그 행동이 타인이 자신의 에너지를 뺏는 거라고 말을 한다면... 난 할 말이 없어진다. 그 순간 난 이상한 사람이다


난 의견이 많은 사람이다. 정말 의견이 많다. 질문도 많고 궁금한 것도 많다. 그래서 강하게 말하게 될 때도 있고 나의 에너지를 애매한 곳에 사용하기도 한다. 이런 내가 싫지 않다. 뭐 그다지 좋지도 않지만...
그런데 나 오늘 생각이 진짜 많아진다....
친한 이에게 들은 나의 대한 선입견.. 나 상처받았다. 정말 무심코 던진 돌에 개구리는 죽는다.
나의 선입견. 나의 편견. 나의 아집. 나의 쓸데없이 많은 오기들. 경계하리라.
그리고 무심코 던지는 나의 행위도 경계하리라

매거진의 이전글 이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