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rvana - <With The Lights Out[Box Set]>
해마다 이맘때가 되면 커트 코베인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너바나’는 정규앨범이 달랑 3장뿐이지만, 리더 커트코베인의 사후에 나온 비정규 앨범은 꽤 많은 편이다. 팬의 입장에서는 그런 미공개 음원들이 발굴되고 공개되는 건 반가운 일이지만, 쥐어짜 낸듯한 느낌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2004년에 미공개 음원과 데모곡 등을 모은 박스셋 <With The Lights Out [Box Set]>는 그만그만한 미공개 모음집 중에선 괜찮은 작품이었다. 일단 시디가 3장에다, DVD와 60페이지 부클릿까지 있으니 괜찮은 패키지다. (지금은 구하기가 쉽지 않을 듯.)
너바나 주요 곡들의 데모나 내가 좋아하는 ‘Here She Comes Now’ 같은 커버곡도 멋지지만, 이 앨범에서 특히 인상적이었던 것은 DVD의 마지막 영상이다. 테리 잭스의 올드팝? ‘Seasons In The Sun’을 커버한 이 곡에서는 멤버들이 서로 포지션을 바꾸었는데, 커트 코베인이 드럼을 치며 노래를 부르고 크리스 노보셀릭이 기타, 데이브 그롤은 베이스를 치는 신선한 모습을 만날 수 있다.
이 곡은 나에게 커트 코베인의 작별인사처럼 느껴 지기도 하는데, 장난스러운 분위기와 ‘Seasons In The Sun’이라는 곡이 주는 회한 비슷한 감정이 서로 묘하게 섞이면서 유서의 그 유명한 마지막 문장, “기억해 주기 바란다. 점점 희미하게 사라지기보다 한순간에 타버리는 것이 낫다는 것을”을 떠오르게 한다.
덧 : 이 영상의 연도 표기도 1993년으로 되어있고, 커트 코베인은 1994년 4월 5일 생을 마감했다.
관련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y9b7Qiprg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