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이번 오송지하차도 참사가 일어나는 과정을 보면서 참으로 안타까운 것은 재난대응을 위해 만들어놓은 좋은 시스템들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했다는 점이다.
감리단장이 119 등에 신고를 했는데, 아마도 그냥 전화로 알린 것 같다. 그런데 만약 "긴급신고 바로"앱이나 "보고 누르는 119(119 + *)"를 이용해서 영상이나 사진을 이용해 신고했다면 어땠을까 싶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신고자의 GPS 위치정보까지 119상황실로 전달된다.
이런 시스템이 있다는 걸 아는 시민들이 얼마나 될까?
서울시는 2014년에 이미 재난 발생 시 전화에 의한 선형보고를 없애고 카톡망을 이용해 시장, 부시장 등 최고간부까지 동시에 접속해서 집단지성으로 재난 대응을 하는 수평적 시스템을 만들어 운용했다. 선형적 보고를 없애고 집단지성으로 대응함으로써 개개인의 휴먼에러를 줄이고,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통해 재난에 대응할 수 있었다.
이런 재난대응 시스템을 국가적으로 만든 게 "국가재난안전통신망"이다. 이 통신망을 만드는 데 자그마치 1조 5000억원이라는 예산이 들어갔다. 그런데 이태원 참사 때도 그렇고 이번에도 무용지물이었다. 정부 관계자 누구도 이 통신망이 왜 작동하지 않았는지 말이 없다.
"바로앱"이나 "보고누르는 119" 등을 통해 전송된 영상 또는 사진은 백 마디 말보다 상황파악에 효과적이다. 게다가 위치정보까지 뜨니 위치를 헷갈릴 일이 없다. 이를 국가재난안전통신망으로 동시에 공유해서 재난관계자들 모두가 동시에 같이 상황을 파악한다면 훨씬 효율적으로 정확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었을 게다.
이제라도 국민들에게 이러한 시스템이 있음을 홍보도 하고 무용지물로 변해 버린 국가재난안전통신망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재난 시나리오를 만들어 훈련할 필요가 있다. 이 훈련은 장차관, 시도지사까지 모두 참여를 의무화하고 직접 단말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훈련시켜야 한다.
만약이라도 이 기능을 지금처럼 제대로 못쓸 거면, 차라리 과거 서울시처럼 카톡망으로 돌아가는 것도 과감히 고려해야 한다. 카톡망은 모든 사람이 다 익숙하게 다룰 수 있으니까...
기술이 발달하고 그 하이테크로 좋은 시스템을 돈 들여 만들어 놓고 놀리는 것은 참으로 답답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