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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 스타트업 M&A 생태계와 그 사례

[뉴스 스크랩]

2021년 스타트업씬을 읽는 열쇠, ‘M&A’

기사1 링크: https://www.thefirstmedia.net/news/articleView.html?idxno=80983


Walmart, 가상으로 아이템을 착용해볼 수 있는 패션 스타트업 Zeekit 인수

기사2 링크: https://report.roa.ai/article/171549



[핵심 기술 및 비즈니스]

Zeekit의 핵심 기술은 실시간 이미지 프로세싱컴퓨터 비전딥러닝 및 기타 AI 기술이다. 기술들의 결합을 기반으로 신체 치수, 핏, 사이즈, 심지어 옷의 소재를 고려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고객들에게 의상을 입은 후의 모습이 어떤지 보여주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고객들은 자신의 사진을 업로드하거나, 키, 몸매 및 피부 색과 가장 부합하는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 영상 참고



[시사점 및 인사이트]

Zeekit: Problem의 큰 크기와 Solution의 탁월함

리테일 자이언트 Walmart가 온라인 쇼핑 시 소비자들이 가상으로 옷을 입어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 Zeekit을 인수했다.

이는 Zeekit이 Problem, Solution 측면에서 월등히 매력적이었기 때문이다. 먼저, Problem의 크기가 크다. e-Commerce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그 중 패션 분야는 코로나19 이후 급성장하고 있다. 그 가운데 온라인 쇼핑으로 구매한 옷이 맞지 않거나, 입은 모습이 마음에 들지 않아 환불하는 사례들이 야기하는 비용은 소비자와 공급처 양측에 모두 큰 부담이었다. 이에 대한 Zeekit의 Solution은 타사에 비해 탁월했다. 타사는 주로 단순 정보 수집과 공유를 바탕으로 비슷한 체형의 다른 소비자들이 남긴 리뷰를 보고 고민하여 구매할 것을 해결책으로 제시했다. 그러나 Zeekit은 컴퓨터 비전을 비롯한 AI 기술을 투입하여 구매 전 가상의 착용 모습을 직접 보고 구매를 결정할 수 있도록 했다.


대기업과 스타트업의 상부상조: M&A

Walmart의 Zeekit 인수는 대기업과 스타트업의 상호 보완적 관계를 보여주는 하나의 사례이다. 대기업은 거대 자본과 시장 지배력을 보유했지만 특유의 경직성에서 자유롭지 못한 경우가 많다. 반면 스타트업은 기술력과 함께 유연함을 바탕으로 신속한 의사결정 능력을 보유했지만 자본력과 시장 영향력 면에서 취약하다. 이 상황에서 M&A는 양측 모두에 긍정적 시너지를 제공한다.



[같이 생각해 볼 만한 논점]

1. 본인이 관심 있는 기술들 中 , Zeekit의 솔루션을 현재보다 발전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가 있나요?


2. 테크 스타트업의 성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Team, Problem, Solution 등)


3. 미국에 비해 왜 한국은 스타트업 M&A가 빈번하지 않을까요?



작성자: ITS 21기 서은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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