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중소기업/스타트업마다 달라지는 면접 질문들 (중소기업 편)
안녕하세요. 여러분들 디자이너 다구몬입니다 :)
지난 시간에는 회사 규모에 따라 달라지는 면접 질문들 중에서 "대기업 편"을 중심적으로 다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을까요? 이제 다들 취업 준비를 하는 시기로 막막하고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어려움을 겪고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글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https://brunch.co.kr/@b173b5d6754b4b4/12
지난 시간에는 대기업 면접 준비를 할 때, 어떤 질문 리스트가 나오는 지와 어떤 답변을 가지고 연습하는 것이 좋은 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대기업은 직무 중심으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좋아하며, 준비된 사람을 선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그동안 쌓은 이력서 혹은 경험들을 기반으로 면접 준비를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중소기업의 면접 질문 구성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볼까요?
- 면접 질문 리스트를 정리하세요.
디자인 회사 관련 중소기업도 마찬가지로 1차 서류 전형 (이력서,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을 통과를 해야지만 면접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됩니다. 대기업과 마찬가지로 면접 일정을 잡을 때, 최소 4-6일의 텀을 두고 일정을 조율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접 연습 시간을 통해서 질문 리스트를 정리하고 어떤 답변을 해야 할지 구상하고 연습을 해야 합니다.
- 크게 4가지로 나눠집니다.
Check point
01. 회사에 대한 정보를 간단하게 수집하세요.
02. 회사에서 진행한 디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세요. (에이전시/브랜드)
03. 내가 잘하는 디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세요.
04. 합격을 위해 면접 연습은 필수입니다.
01. 회사에 대한 정보를 간단하게 수집하세요.
- 중소기업 같은 경우 대기업과 달리 깊이 있게 회사에 대해서 파악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어느 정도의 정보 지식을 갖추고 면접을 준비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회사에 대한 긍정적 이슈 거리를 간단하게 찾아서 정리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02. 회사에서 진행한 디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세요. (에이전시/브랜드)
- 여러분들이 지원한 곳이 에이전시인지 브랜드 회사인지에 따라 파악하는 포인트가 달라집니다. 이 내용은 아래에서 상세하게 다룰 예정입니다. 스크롤하면 바로 보실 수가 있어요.
03. 내가 잘하는 디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세요.
- 해당 중소기업 (에이전시, 브랜드)를 파악 후, 그 안에서 내가 어떤 역할의 디자이너로 활동할 수 있는 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04. 합격을 위해 면접 연습은 필수입니다.
- 면접을 본다는 것은 그만큼 회사도 그리고 지원자도 긍정적으로 생각하여 참석하게 되는 공간입니다. 서로 실망하지 않고 후회 없는 면접을 보기 위해서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6번 아침에 3번 저녁에 3번씩)
- 이유가 뭘까?
중소기업 (에이전시/브랜드)은 대기업과 달리 깊이 있게 회사에 대해서 깊이 있게 파악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부분 회사에 대한 가치 혹은 이슈에 대해서 물어보는 면접 질문은 거의 안 나옵니다. 하지만, 면접 때 회사에 관련한 내용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최근 긍정적 이슈 거리와 회사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무엇인지를 간단하게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분은 너무나도 당연하지만 간혹 당연하기 때문에 놓치기 쉬운 질문입니다. 면접을 보기 전, 회사에 대한 정보를 간단하게 수집한 후 이를 여러분들의 역량과 잘 묶어서 답변하세요
- 이유가 뭘까?
에이전시이냐 브랜드를 다루는 기업이냐에 따라 디자인 방향성을 파악하는 방법이 달라집니다.
에이전시 같은 경우 디자인에 대한 분석보다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이전시 회사가 주로 어떤 디자인을 하고 있는지 (브랜드, 패키지, 웹 등), 해당 프로젝트를 보았을 때 기획도 함께 진행한 프로젝트가 많이 보이는지 혹은 결과물만 보여주는 프로젝트를 노출시키고 있는 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기획 파트가 들어간 경우 디자이너도 기획팀과 협력하여 함께 진행할 확률이 높습니다
기획 파트가 들어가지 않은 경우 기획팀에서 전달받은 내용을 기반으로 디자인만 하게 될 수 있습니다.
*회사 내부 규정마다 다를 수 있음
반면에, 한 브랜드를 가지고 운영하는 기업은 회사가 어떤 디자인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웹이나 모바일의 형식은 어떠한지/타이포는 세리프체인지 산세리프체인지 (중성, 여성, 남성 파악) / 이벤트는 어떤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지 / 콘텐츠의 디자인 방향성은 무엇인지 등 회사가 진행하고 있는 디자인 방향성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게 중성적인지, 여성적인지, 남성적인지 어떤 사람들을 타깃으로 디자인을 진행하고 있는 지를 확인 후 세부적으로 들어가 해당 기업은 어떤 디자인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 지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자인 방향성에 대한 질문은 필수적으로 나오기 때문에 깊게 파악해야 합니다.
- 크게 5가지로 나눠집니다.
- 지원동기
- 성격의 장단점
- 이 업무를 하게 된다면, 어떤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가
- 커리어의 목표는 어떻게 되는 가
총 5가지로 나눠볼 수가 있습니다.
POINT!
여러분들이 무엇을 잘하는지 궁금해합니다.
여러분들이 잘하는 디자인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고 싶어 합니다. 가장 자신 있는 디자인 분야가 무엇인지를 설명해서 답변해 주세요.
- 회사와 나를 묶어서 답변하세요.
저의 경우 중소기업 지원동기는 광고 콘텐츠로 묶어서 설명을 한 경우가 많습니다. 중소기업은 사람들에게 파급력이 있거나 영향력이 있지 않는 기업이기 때문에, 다양한 이벤트나 콘텐츠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시) 저는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서 광고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소비자에게 후킹 메시지를 전달하는 부분에서 매료를 느껴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한 콘텐츠는 나의 디자인을 강화시킴에 있어 큰 도움이 되었다. (내가 경험한 업무 혹은 역량 기재) 이런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었다. 내가 가진 역향을 바탕으로 ~업무는 디자인을 진행함에 있어서 도움이 될 것이다.
간략하게 제가 연습했던 답변지입니다. 지원동기는 회사가 추구하고 있는 디자인 방향성에 대한 내용을 기반으로 묶어서 답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답변을 하게 되었을 때 면접관의 눈빛이 달라지고 경청하는 제스처를 취했던 경험이 많았습니다.
- 디자인 업무를 대처할 때의 장단점을 답변하세요.
저는 성격의 장단점 답변에서는 나는 이런 디자인을 잘합니다! 보다 나는 이런 성격의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를 표현했습니다. 이유는 디자인에 관련한 내용들을 답변할 기회는 많지만 내가 가진 성격에 대한 능력에 대해서는 기회가 많지 않기 때문에 장단점을 통해서 제가 가진 능력을 표현했습니다. 또한 어떤 성과를 만들어 냈는 지도 나열했습니다.
반면에 단점은 너무 부정적인 단어 사용보다는 부드러운 단어를 사용하여 표현해야 합니다. 극단적인 단어사용은 자칫 면접관에게 안 좋은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에 어떤 형식으로 보안하고 있는 지를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사전에 회사에 대한 디자인과 가치를 파악해서 아이디어를 내보세요.
위와 같은 질문을 답변하기 위해서는 회사에 대한 디자인 방향성에 대해서 사전에 파악하고 긍정적인 이슈에 대해서도 파악을 해놔야 합니다. 해당 기업에 대한 디자인을 보면서 여러분들이 느꼈던 아쉬운 점을 파악하고 나라면 이렇게 진행했을 텐데를 미리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 미래를 그리고 있는 지를 확인합니다.
이 질문은 간혹 나오는 질문입니다. 유사 질문으로는 앞으로 3년 후 혹은 5년 후에 무엇을 하고 싶은 가로 나올 수 있는 질문입니다. 이 질문은 검증의 질문입니다. 여러분들의 진심을 의심받지 않기 위해서는 목표를 세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예시) 나는 이런 디자이너로 커리어를 쌓는 것이 목표입니다. 다양한(어떤?) 디자인을 진행하면서 ~한 능력을 쌓을 것입니다. 이런 커리어를 만들기 위해서 저는 현재 ~을 하고 있으며, ~한 노력의 과정은 저의 커리어를 구축함에 있어 큰 도움과 경험이 되고 있습니다. ~을 성장시키고 한 획을 그을 수 있는 능력을 회사에 기여하고 싶습니다로 이야기를 구성하세요
TIP.
정말 커리어의 목표만 말하는 것이 아닌, 회사와 마지막에 연관 지어서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https://evening-mine-f37.notion.site/JP-66335fcd7ab049729787dfd5188d5811
면접 준비할 때, 도움이 되었던 사이트입니다 한 번 읽어보세요 :)
면접은 30-40분 내외로 끝이 납니다. 대기업에 비해서 조금 긴 면접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질문은 크게 2-3개 정도로 구성이 되며 질문과 답변을 통해서 이야기를 나누는 형식입니다. 주로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이야기를 나누기 때문에, 너무 많은 질문을 준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잡플래닛 사이트 혹은 저의 포스팅을 보면서 공통적으로 나오는 질문이 무엇인지 탐색 후 정리하여 면접 연습을 진행하세요.
오늘은 여러분들과 함께 중소기업은 어떤 형식으로 면접이 진행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스타트업 편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