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02. 포트폴리오 제작 전,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녕하세요, 디자이너 다구몬입니다

다들 좋은 하루 보내고 계시나요?

저번 편에는 여러분들과 함께 UX/UI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https://brunch.co.kr/@b173b5d6754b4b4/1

https://brunch.co.kr/@b173b5d6754b4b4/2


오늘은 UX/UI 수업 때 다룬 것들을

기반으로 UX/UI 디자인 포트폴리오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포트폴리오는 여러분들의 디자인 실력과

디자인적 감각을 파악하는 제일 중요한

1차 관문 중 하나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진부한 포트폴리오 (다른 사람들과 비슷한 계열의 포트폴리오)는 원서 접수를 할 때, 다 너무 비슷해 보이기 때문에 나 또한 탈락되지 않을까..? 에서 파생된 저만의 UX/UI 디자인 포트폴리오 제작하는 방법이 시작되었습니다.


나의 디자인적 감각과 실력을 차별화된 디자인 표현을 통해 보여주는 것이 더 매료될 수 있다고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UX/UI 디자인 포트폴리오,

어떻게 제작해야 할까요?

저도 대학시절 당시, 가장 고민이 컸던 부분 중

하나였던 게 기억에 남네요 ㅎㅎ


UX/UI 디자인 포트폴리오뿐만 아니라

다른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제작함에 있어서도

가장 중요한 핵심 중 하나입니다


디자인 포트폴리오 제작하는 방법은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제작한 포트폴리오를 작업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보는 면접관분들 혹은 디자인 부서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원분들이 여러분들이 제작한 포트폴리오를 볼 때 일관성이 없고 연결성 또한 부족하다면, 눈에 읽히지 않을뿐더러 여러분들의 포트폴리오 속에서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은 지 모르고 혼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Design Portfolio TIP -


디자인 포트폴리오라는 단어가 사실,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좀 더 쉽게 해석하자면 나의 디자인 프로젝트를 모아서 보여주는 모음집이라고 생각하시면 좀 더 수월하게 디자인을 할 수 있을 거예요



UX/UI 디자인 포트폴리오,

뭐부터 시작해야 하나요?

벌써부터 제작부터 해야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없기를 기도하며 적습니다.. UX/UI 포트폴리오 제작이 아닌, 선정과 컨셉부터 진행을 해야 합니다.


첫 번째: 프로젝트 선정하기

: 여러분들이 그동안 제작했던 디자인 작업물 중 가장 자신 있고 가장 인상 깊었던 작업물을 선정해 주세요. 

  (약 7 작품 선정)


두 번째: 프로젝트 컨셉 지정하기

: 7 작품 정도의 프로젝트를 선정했다면, 각 각 프로젝트에서 어떤 디자인 표현을 하고 싶은 지 컨셉을 정해주세요 어떤 방향성으로 진행하고 싶은 지 파악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예시)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을 부각한 프로젝트를 만든다 or 일러스트 혹은 색감을 통해 프로젝트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한다 등


세 번째: 목차 나열은 생각하지 말기

: 각 각의 프로젝트마다 여러분들이 포트폴리오를 제작할 때, 디자인 퀄리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차 부분에 있어서 포트폴리오를 다 제작한 뒤에 선정하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이 세 가지를 경험을 통해서 느낀 점들입니다.


뭐부터 시작해야 하지... 아 일단 핀터레스트나 봐볼까..? 아.. 봐도 모르겠네.. 하기 싫네.. 그렇지만 해야지..라는 생각과 시행착오를 통해 깨닫게 된 UX/UI 디자인 포트폴리오 제작 전, 해야 할 일들이에요

나의 디자인적 역량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프로젝트를 선정한 후, 해당 프로젝트마다 어떤 식으로 정리해서 만들고 싶은 지 컨셉을 지정한 후에 제작하는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물론, 꼭 컨셉을 정했다고 해서 지켜야 하는 건 아니에요 나의 디자인 프로젝트가 좀 더 퀄리티가 좋은 프로젝트로 개선하기 위해 컨셉을 바꾼다라는 개념에서는 너무 좋은 선택입니다!!



프로젝트 선정 및 컨셉 지정했어요!

이제 작업만 하면 될까요?

멈춰..! 아직 작업하면 안 됩니다! 제일 중요한 요소를 빠트렸어요! 그게 뭔지 여러분들 알고 계실까요? 바로 기획입니다. 기획이 빠지면 큰일 나요,, 특히 UX/UI는 저번 시간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기획과 결과물 둘 다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자인 결과물만 보여주는 포트폴리오보다 작업과정과 결과물을 보여주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페이지 별로 구성 방식을 정리해야 합니다!



각 프로젝트마다 프로세스를 정리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별, 구성방식 정리

프로젝트마다의 프로세스 정리란 목차를 정리하는 거라고 보시면 되십니다.

내가 해당 프로젝트를 진행했을 당시, 어떤 고민으로 인해서 제작하고자 했는지,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자료들이 무엇이 있는지, 주변 사람들 인터뷰를 통해 알게 된 점이 무엇인지, 결과적으로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사용자들에게 어떤 솔루션을 제공하는지 (UX 디자이너가 해야 하는 업무)


-> 전체적으로 이 프로젝트가 왜 필요한 지 사람들에게 설득시켜 주는 과정입니다


물론, 해당 내용은 프로젝트마다의 프로세스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그 변화에 따라서 융통성 있게 정리해서 나열하면 됩니다


그다음에 디자인 시스템이 들어가게 되네요. (UI 디자이너가 해야 할 업무)


어렵게 느껴지시나요?

그래도 한 번 해보고 나면 적응이 되어서 다른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을 거예요..!


예시를 들어보자면!

예시)

표지 ->개요 01(지향하는 방향성) ->개요 02 (차별화된 장점) ->수치 (시장의 흐름, 사람들이 찾는 이유, 타켓 등) ->페르소나 (사용자 리서치 및 인터뷰를 기반) -> 기획 (프로젝트 목표와 디자인 목표 설정) ->워크플로우->디자인시스템 (색상, 타이포, 앱 아이콘, 아이콘, 픽토그램 등) ->간지 ->산출물



이 워크플로우 형식으로 스토리텔링이 됩니다.

예시에서 보이는 것들도 혼란스러움을 느끼시는 분들이

분명히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표지에는 어떤 내용을 넣어야 하는지...

찾아본 자료를 다 나열해서 보여줘야 하는지.. 등


그래서!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편에 상세하게 들어가려고 합니다


오늘은 일단 여러분들께서 해야 할 일은

포트폴리오에 넣을 프로젝트를 선정하고

어떤 콘셉트로 보여줄지를 정해주세요!


이것마저도 어렵게 느낄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오늘 수업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ㅎㅎ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