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녕하세요, 디자이너 다구몬입니다
다들 좋은 하루 보내고 계시나요?
저번 편에는 여러분들과 함께 UX/UI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https://brunch.co.kr/@b173b5d6754b4b4/1
https://brunch.co.kr/@b173b5d6754b4b4/2
오늘은 UX/UI 수업 때 다룬 것들을
기반으로 UX/UI 디자인 포트폴리오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포트폴리오는 여러분들의 디자인 실력과
디자인적 감각을 파악하는 제일 중요한
1차 관문 중 하나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진부한 포트폴리오 (다른 사람들과 비슷한 계열의 포트폴리오)는 원서 접수를 할 때, 다 너무 비슷해 보이기 때문에 나 또한 탈락되지 않을까..? 에서 파생된 저만의 UX/UI 디자인 포트폴리오 제작하는 방법이 시작되었습니다.
나의 디자인적 감각과 실력을 차별화된 디자인 표현을 통해 보여주는 것이 더 매료될 수 있다고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저도 대학시절 당시, 가장 고민이 컸던 부분 중
하나였던 게 기억에 남네요 ㅎㅎ
UX/UI 디자인 포트폴리오뿐만 아니라
다른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제작함에 있어서도
가장 중요한 핵심 중 하나입니다
디자인 포트폴리오 제작하는 방법은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제작한 포트폴리오를 작업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보는 면접관분들 혹은 디자인 부서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원분들이 여러분들이 제작한 포트폴리오를 볼 때 일관성이 없고 연결성 또한 부족하다면, 눈에 읽히지 않을뿐더러 여러분들의 포트폴리오 속에서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은 지 모르고 혼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Design Portfolio TIP -
디자인 포트폴리오라는 단어가 사실,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좀 더 쉽게 해석하자면 나의 디자인 프로젝트를 모아서 보여주는 모음집이라고 생각하시면 좀 더 수월하게 디자인을 할 수 있을 거예요
벌써부터 제작부터 해야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없기를 기도하며 적습니다.. UX/UI 포트폴리오 제작이 아닌, 선정과 컨셉부터 진행을 해야 합니다.
첫 번째: 프로젝트 선정하기
: 여러분들이 그동안 제작했던 디자인 작업물 중 가장 자신 있고 가장 인상 깊었던 작업물을 선정해 주세요.
(약 7 작품 선정)
두 번째: 프로젝트 컨셉 지정하기
: 7 작품 정도의 프로젝트를 선정했다면, 각 각 프로젝트에서 어떤 디자인 표현을 하고 싶은 지 컨셉을 정해주세요 어떤 방향성으로 진행하고 싶은 지 파악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예시)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을 부각한 프로젝트를 만든다 or 일러스트 혹은 색감을 통해 프로젝트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한다 등
세 번째: 목차 나열은 생각하지 말기
: 각 각의 프로젝트마다 여러분들이 포트폴리오를 제작할 때, 디자인 퀄리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차 부분에 있어서 포트폴리오를 다 제작한 뒤에 선정하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이 세 가지를 경험을 통해서 느낀 점들입니다.
뭐부터 시작해야 하지... 아 일단 핀터레스트나 봐볼까..? 아.. 봐도 모르겠네.. 하기 싫네.. 그렇지만 해야지..라는 생각과 시행착오를 통해 깨닫게 된 UX/UI 디자인 포트폴리오 제작 전, 해야 할 일들이에요
나의 디자인적 역량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프로젝트를 선정한 후, 해당 프로젝트마다 어떤 식으로 정리해서 만들고 싶은 지 컨셉을 지정한 후에 제작하는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물론, 꼭 컨셉을 정했다고 해서 지켜야 하는 건 아니에요 나의 디자인 프로젝트가 좀 더 퀄리티가 좋은 프로젝트로 개선하기 위해 컨셉을 바꾼다라는 개념에서는 너무 좋은 선택입니다!!
멈춰..! 아직 작업하면 안 됩니다! 제일 중요한 요소를 빠트렸어요! 그게 뭔지 여러분들 알고 계실까요? 바로 기획입니다. 기획이 빠지면 큰일 나요,, 특히 UX/UI는 저번 시간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기획과 결과물 둘 다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자인 결과물만 보여주는 포트폴리오보다 작업과정과 결과물을 보여주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페이지 별로 구성 방식을 정리해야 합니다!
프로젝트마다의 프로세스 정리란 목차를 정리하는 거라고 보시면 되십니다.
내가 해당 프로젝트를 진행했을 당시, 어떤 고민으로 인해서 제작하고자 했는지,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자료들이 무엇이 있는지, 주변 사람들 인터뷰를 통해 알게 된 점이 무엇인지, 결과적으로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사용자들에게 어떤 솔루션을 제공하는지 (UX 디자이너가 해야 하는 업무)
-> 전체적으로 이 프로젝트가 왜 필요한 지 사람들에게 설득시켜 주는 과정입니다
물론, 해당 내용은 프로젝트마다의 프로세스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그 변화에 따라서 융통성 있게 정리해서 나열하면 됩니다
그다음에 디자인 시스템이 들어가게 되네요. (UI 디자이너가 해야 할 업무)
어렵게 느껴지시나요?
그래도 한 번 해보고 나면 적응이 되어서 다른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을 거예요..!
예시를 들어보자면!
예시)
표지 ->개요 01(지향하는 방향성) ->개요 02 (차별화된 장점) ->수치 (시장의 흐름, 사람들이 찾는 이유, 타켓 등) ->페르소나 (사용자 리서치 및 인터뷰를 기반) -> 기획 (프로젝트 목표와 디자인 목표 설정) ->워크플로우->디자인시스템 (색상, 타이포, 앱 아이콘, 아이콘, 픽토그램 등) ->간지 ->산출물
이 워크플로우 형식으로 스토리텔링이 됩니다.
예시에서 보이는 것들도 혼란스러움을 느끼시는 분들이
분명히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표지에는 어떤 내용을 넣어야 하는지...
찾아본 자료를 다 나열해서 보여줘야 하는지.. 등
그래서!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편에 상세하게 들어가려고 합니다
오늘은 일단 여러분들께서 해야 할 일은
포트폴리오에 넣을 프로젝트를 선정하고
어떤 콘셉트로 보여줄지를 정해주세요!
이것마저도 어렵게 느낄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오늘 수업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