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지금은 거의 멸종 차 좋아하면 99% 선호하는 '옵션'

by 다키포스트

어려서부터 참된 운전 재미는 수동변속기 차량에서만 맛볼 수 있다는 말을 많이 듣고 자랐습니다. 면허를 딸 때쯤엔 “남자는 수동이지!”라는 말을 듣고서는 자연스레 1종 보통을 따냈습니다. 자, 이제 수동 차량만 있으면 드디어 저도 그 참된 운전 재미가 뭔지 알 수 있게 되겠지요. 그런데... 아직 수동으로 뽑을 수 있는 새 차가 있을까요?

2022년 5월 현재, 수동변속기를 달수 있는 차들을 추려봤습니다.


국산차


① 현대자동차

현대차 기아차 쌍용차 쉐보레 수동변속기 1.jpg


현대에서 수동변속기를 고를 수 있는 대표적인 차종은 아반떼입니다. 애석하게도 작년과 달리 올해부터 아반떼 노멀 모델에서는 수동변속기를 적용할 수 없습니다. 6단 수동 변속기를 장착해 출고할 수 있는 차량은 아반떼 N-Line 모델부터입니다.

N-Line의 최하위 트림인 모던 트림에서 6단 수동 변속기를 선택할 수 있고, 보다 운전 재미와 성능을 강조한 아반떼 N에서도 6단 수동 변속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N의 조상님, 벨로스터 N에서도 6단 수동 변속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애석하게도 승용 모델에서는 이게 끝입니다. 다행이라고 해야 할지... 상용모델 성격이 강한 스타리아나 포터 2에서는 여전히 6단 수동을 고를 수 있습니다.

② 기아자동차

현대차 기아차 쌍용차 쉐보레 수동변속기 2.jpg


기아 쪽은 더 심각합니다. 경차 모닝을 포함해 모든 승용 모델에서 수동변속기를 아예 찾아볼 수 없습니다. 봉고 3 혼자 기아차의 수동계보를 잇고 있네요. 많이 커도 괜찮으시다면 그랜버드...? 죄송합니다.


③ 르노 코리아


예... 없습니다...

④ 쉐보레

현대차 기아차 쌍용차 쉐보레 수동변속기 3.jpg


수동변속기와 가장 상성이 좋은 경차! 쉐보레 스파크에서는 5단 수동변속기를 고를 수 있습니다. 한 가지 특이한 점은 대부분 메이커에서 최하 트림에만 수동변속기를 남겨두는 추세인데, 스파크는 전 트림에서 수동변속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풀옵션 수동의 꿈! 스파크에서라면 가능합니다.

현대차 기아차 쌍용차 쉐보레 수동변속기 4.jpg


그런데, 같은 브랜드 모델 중 수동이라면 재미있을 콜로라도나 카마로에 수동변속기 옵션이 없는 것은 아쉽게 느껴집니다.

⑤ 쌍용자동차

현대차 기아차 쌍용차 쉐보레 수동변속기 5.jpg

아주 오래전, 보그워너제 수동변속기로 무쌍을 찍고 다니던 쌍용, 따스하던 그때를 추억하듯 두 대의 차에 살포시 수동변속기를 남겨 두었습니다. 우선, 국산 픽업의 대표주자 렉스턴 스포츠에 수동 변속기를 남겨 4륜 픽업에 적합한 활용도를 갖췄습니다. 다만, 좀 더 유용할 것 같은 렉스턴 스포츠 칸에 오히려 수동변속기가 없는 것은 이상한 부분이네요.

한편 소형 SUV 시장의 개척자, 티볼리의 하위 트림에 6단 수동변속기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국내 소형 SUV 중 유일하기에 좀 더 특별하다고 생각됩니다.

현대차 기아차 쌍용차 쉐보레 수동변속기 6.jpg


수입차


외국 자동차 회사들이 보는 한국의 이미지는 딱 이런가 봅니다.

“수동의 무덤”

이런 이미지가 박힌 만큼, 수동 수입차는 국내시장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사실 한국에서 수동 차 수요가 적은 게 하루 이틀 일이 아니었죠. 더군다나 수동 차를 들여오려면 그것에 맞게 차량 인증을 새로 받아야 하니 경제적인 문제도 더해 여러 수입사에서는 도무지 수동 모델을 국내에 들이지 않고 있습니다.

현대차 기아차 쌍용차 쉐보레 수동변속기 7.jpg

그나마 수입 수동 차의 명맥을 잇던 게 토요타 86뿐이었는데요, 올해 상반기에 GR86으로 업그레이드될 예정이라 어찌 될지 모르겠네요... 워낙 마니악한 차량이다 보니 수동을 기대해 볼 법도 합니다.


에디터 한마디

현대차 기아차 쌍용차 쉐보레 수동변속기 8.jpg

해가 갈수록 수동 변속기를 탑재한 차량은 눈에 띄게 줄어들고 있습니다.

제대로 찾아온 전기차 전환기와 정체가 빈번한 국내 도로 사정에 불리하다는 점 등의 단점이 수동변속기를 과거의 유물로 만드는 데 일조하고 있죠. 더군다나 이번 취재 중 벌써 대중적인 승용차량엔 수동변속기가 거의 멸종하다시피 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수동 마니아로서는 참 슬픈 일입니다.

아직까지야 운전 재미의 영역으로 일부 펀카에 수동변속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만, 언젠가 모든 차가 전기차가 되는 날, 수동변속기는 찾아볼 수 없게 될 것입니다.

그런 날이 온다면, 차량이 굴러가는 원리를 알려주는 수동 변속기로 시작해야 차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제 지론도 내려놓을 때가 되겠지요.

수동 변속기 멸종의 시대, 여러분의 마지막 수동 차량은 무엇이 될까요?


최근 난리난 이야기 TOP 5


keyword
작가의 이전글전기차가 많아지면, 결국 할 수 밖에 없는 '이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