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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는 게 아니라 내려?" 전기차 보조금 또 내려간다

by 다키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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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자동차의 시대로 전환되고 있는 이 때, 정부에서는 그동안 전기차에 지원하던 보조금을 삭감하겠다는 발표를 했다. 대신, 지원하는 대상을 늘리겠다는 입장인데, 사실 자동차는 연비 성능 다 좋지만 뭐니뭐니 해도 저렴한게 최고 아니던가!


그런데, 보조금을 내린다고 하면, 전기차를 사겠다는 사람들이 줄어들지는 않을까? 걱정이 되는 것이다. 과연 정부가 전기차의 보조금을 내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전기 승용차 구매 보조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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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내년부터 전기 승용차 구매보조금을 기존 600만 원에서 500만 원으로 줄이는 대신 지원 대상은 5만 대 늘리기로 했다. 문재인 정부가 추진한 한국판 뉴딜과 도시재생 예산 등은 대폭 감축했다.


정부는 수송부문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차의 구매보조금 지원방식을 개편하기로 했다. 전기차 중 승용차에 지원되는 구매보조금은 주요국의 지원 수준을 감안해 기존 600만 원에서 500만 원으로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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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신 지원 규모는 16만5000대에서 21만5000대로 5만 대 늘린다. 상용차 구매보조금 지원 금액은 1400만~7000만 원을 유지하고, 지원 규모는 5만8000대로 1만5000대 늘리기로 했다. 수소차 구매보조금은 승용차에 대해선 올해보다 8000대 줄인 1만6000대를 지원한다.


시민들의 수요가 높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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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차량에 보조금을 준 이유는, 그만큼 장려하고 보급하기 위해서가 가장 컸다. 그렇지만, 이제 전기차는 시장에 첫 선을 보인 후에 잘 스며들고 있다. 이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전기차를 타보고, 장점에 대해 느끼며 전기차를 구입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기차를 구매하고자 하는 수요도 늘어났고, 다양한 전기차종에 대한 관심도 늘어났다. 현재 대중교통 및 전기 이동수단에 대한 지원금과 관련 사업에도 많은 예산이 들어가고 있는 만큼, 전기 승용차에 대한 지원도 조정이 필요해 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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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이 구입하는 승용차에 들어가는 비용을 줄이되, 더 많은 차량에 혜택을 주면서 사람들이 다양한 전기 승용차를 구입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의도가 있다.


지자체는 늘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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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2026년까지 전기차 10% 시대 달성을 위해 하반기 다양한 차종의 전기차 1만 278대 를 추가 보급한다. 시는 지난 2월부터 전기차 1만 4,166대를 보급해 왔으며, 이번 하반기 추가 예산을 확보‧보급함으로써 올해 총 2만 4,400대 이상의 전기차를 보급한다.


서울시가 2009년부터 지난 해까지 보급한 전기차는 총 5만 2,400대이며, 올 한해에 지난 13년간 보급한 전기차의 47%에 해당하는 2만 4,400대 이상을 보급해 누적 7만 7,000대를 돌파할 전망이다. 여기에는 승용차, 화물차, 버스 등이 포함되어 대중교통에도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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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외에 대전, 부산, 인천 등 각 광역시도 전기 승용차와 화물차에 대한 보조금을 지급하며 전기차로의 전환을 독려하고 있다. 보조금의 액수는 각 지자체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서울보다 높은 금액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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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보조금을 줄인다는 것은 솔직히 아쉽다. 그렇지만, 더 많은 사람들이 전기차를 이용하고 혜택을 본다면, 넓은 차원에서는 좋은 일임은 맞다. 그래도 보조금이 1원이라도 더 떨어지기 전에, 전기차 보조금 혜택을 받는것이 가정 경제에는 좀 더 유리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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