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펭귄 Feb 07. 2024

미래의 증거 - 직장인 블로그 203일 차

블로그를 시작한 지 벌써 200일이 넘어가고 있다. 구독자도 100일에 2명 정도 생겨 벌써 4명의 구독자가 생기고 네이버 블로그의 조회수는 처음과 비슷한 10 정도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최근 블로그를 시작한 전 직장동료는 블로그 조회수가 매일 300명이 다 되어 가지만 바이럴이 아닌 그저 기록을 위한 수단으로써 블로그를 사용하는 나에게는 구독자 4명과 10 정도의 조회수가 상당히 값진 수치이다.


제가 블로그를 하는 이유는 제목과 같이 미래의 증거를 남기기 위해서입니다. 수많은 자기 계발들을 하면서 이것들을 견디기 위한 원동력을 만들기 위함과 그것을 버텼을 때 미래에 다른 사람들에게 얼마나 힘든 과정들을 견뎌내어 이루어낸 과정인지 수많은 자기 계발 강사들이 하는 것처럼 어려운 역경이나 어떤 라이프 해킹을 통해서 얻은 것이 아니라 단순한 공부로 이루어 낸 저의 과정들을 보여주기 위해서 시작한 것입니다.


사실 저는 라이프 해킹으로 돈을 벌거나 무엇인가 성취를 얻는 것을 중요시 여기지 않습니다. 현대의 사람들이 특히 한국 사람들이 가장 중요한 가치를 돈에 두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꿈을 물어보았을 때 건물주, 돈 많이 버는 것, 경제적 자유를 말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죠, 하지만 저는 경제적 자유보다는 어떻게 경제적 자유를 얻었는지,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지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이런 선택을 했습니다.


누군가는 블로그를 부업을 위해서 하기도 하고, 퍼스널 브랜딩을 위해서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는 단순히 저의 노력들을 담는 곳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노력을 저는 찬양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더 이상 단순 노력으로는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없다고 합니다.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 단순 노력을 하지 않습니다. 저는 멋진 춤을 추고, 아름다운 노래를 만들기 위해서 단순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어느새 노력의 대가가 돈이 되어가는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노력의 대가는 돈이 아니라 돈의 질입니다. 적은 노력으로도 많은 돈을 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노력을 해야지만 원하는 방법으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저는 춤과 노래로 여행을 하며 돈을 벌기를 마음먹었고 그렇기 때문에 노력을 합니다. 여러분도 무슨 노력을 한 적이 있으신가요? 다이어트? 취미? 왜 그런 노력을 하셨나요? 남들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 멋진 사진을 찍기 위해서?


저는 이 블로그에 저의 단순 노력들을 기록하는 이유는 단순히 저의 노력들이 빛을 잃지 않길 바라서입니다. 제가 하고자 하는 일인 예술 분야에서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말은 재능이 중요하다. 재능이 있어야 그 일을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저에게는 재능이 없었습니다. 아마 있었다면은 제가 직업으로 이미 하고 있었을 겁니다. 하지만 하면 할수록 노력으로도 실력을 많이 올릴 수 있는 시대가 왔다고 생각합니다.


배움은 도처에 널려있습니다. 학원을 구하는 플랫폼이나 네이버 지도에 검색해도 쉽게 나옵니다. 지하철도 필요 없이 자전거로 10분 안에 대부분 학원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연습실도 요즘은 쉽게 구할 수 있죠, 그리고 노력을 하면은 대부분 기본기가 형성이 되고 기술들이 익혀집니다. 이러한 과정들을 반복하다 보면은 전문가만큼의 실력은 아니어도 반드시 성장하는 시기는 옵니다. 버티고 버티면 반드시 성장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버텨서 성장을 이뤄내는 과정은 정말 반드시 여러분에게 소중한 자산이 되기 때문에 저도 그러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는 것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낭만파 기타리스트 - 직장인 통기타 240일 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