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착한 사람이 이긴다

좋은 사람이 되면 좋은 사람이 온다

by 감성기복이

선한 사람이 이긴다는 말을 믿지 않았다. 선하게 살면 사람들이 만만하게 보고, 당하고만 산다고 생각했다. 실제로 나는 착하게 생겼다는 이유로 사람들이 만만하게 보기도 했고 또 내 입으로 말하기는 그렇지만 실제로도 정말 착해서 상처를 많이 입은 적도 많다. 그리고 그건 지금도 여전히 그렇다. 하지만 이제는 전처럼 억울하지만은 않다. 내가 호구 같이 사나 하는 생각도 들지 않는다. 이제는 저 말이 어느 정도 타당성이 있다는 것에도 동의한다.


내가 말하는 선한 사람은 무조건 바보같이 착하다는 것이 아니다. 굳이 비슷한 의미를 찾아 말하자면 정직한 사람이라는 뜻이다. 남에게 피해 주지 않고 내 인생을 똑바로 사는 사람. 옳고 그름을 사리분별 할 줄 아는 사람. 줏대 있는 사람. 나는 그런 사람을 선한 사람이라고 본다. 그리고 그런 의미에서 선한 사람이라고 본다면 그들이 이긴다는 말은 맞다. 왜냐면 그들 곁에는 좋은 사람이 많을 것이기 때문이다.







좋은 사람 만나려고 막 눈 돌리면 없고, 나 자신을 좋은 사람으로 바꾸려고 노력하니 오더라
자꾸 여행도 많이 다니고, 책도 많이보고 경험을 많이 쌓아서 어떤 게 좋은지를 알아야 그런 사람이 나타났을 때 딱 알아보지

-효리네 민박-


인생의 성공을 감히 평가하자면 크게 두 가지라고 본다. 돈과 사람. 얼마나 사회적으로 성공했는지 그리고 얼마나 많은 인덕을 쌓았는지. 그리고 이 두 가지 중에 또 굳이 우선시되는 것을 꼽자면 나는 사람이라고 본다. 평생 좋은 사람들과 행복한 것이 결국 나에게 인생을 잘 살았다는 느낌을 줄 수 있는 것 같다.


좋은 사람은 좋은 사람을 알아보는 눈이 있다. 착한 사람은 자신과 같은 좋은 사람들을 끌어당긴다. 그래서 그들은 최소한 인생의 절반은 성공한 것이다. 물론 그들도 나쁜 사람들을 만날 수는 있다. 그렇지만 그 사람들은 그저 스쳐가는 인연일 뿐 결국 그들과 오래도록 함께 하는 것은 좋은 사람들이다. 인생에서 돈보다 중요한 것은 사람이라고 했다. 내 주위에 얼마나 많은 좋은 사람들이 있는지가 그 사람이 인생을 어떻게 살았는지를 보여준다. 이런 의미에서 선한 사람이 승리한다는 저 말은 맞는 말이다. 그러니 자신이 착하게 살아서 손해 본다고 생각할 필요가 없다. 정직하게 살고 있는 한 매일매일 조금씩 이겨가는 중이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