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원세상 Dec 02. 2023

문제는 성숙과 동기부여


조용하고 잔잔하기만 하던 시간이 야금야금 뒷걸음치는 듯하더니 어느 틈엔가 창문을 닫아 바람과의 소통을 막아 버렸습니다. 시간은 미련 없이 흐릅니다. 이제는 지난 일 년을 뒤돌아볼 시점이지요? 시작도 중요하나 마무리는 더 중요한지라 하반기를 달려가는 지금 한 번쯤은 조용히 지난 시간과 앞으로 남은 시간들을 잘 섞어 볼 때입니다.


늘 문제는 산적해 있고 앞 만보고 달려가던 우리에게 어느 만큼의 시간이 주어진다면 과연 나는 무엇을 하게 될 것인가, 어떤 일을 선택하게 될 것인가. 어떻게 쌓인 문제들을 풀어갈 것인가.


문제가 없다면 진보도 없습니다. 문제의식은 곧 도전이며 적극적인 사람에게 필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늘 문제를 만들고 풀어내며 사는 것이 인생이라면 너무 쓸쓸하던가요?


아무리 어려운 문제라도 해결책은 있는 법입니다. 고여있는 물은 썩기 쉬운 법입니다. 늘 움직이는 사람만이 추구하고자 하는 바를 이뤄낼 수 있는 것입니다. 알고는 있지만 실천이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죠. 순간순간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가장 큰 효과를 얻어낼 수 있는 기회를 엿보게 됩니다.


글을 쓸 때 제일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언제 맺고 끊을까 하는 것입니다. 그 안에는 단순히 문장의 맺고 끊음만을 말하는 것뿐 아니라 이어지는 수식어와 넘쳐나는 감정의 연결 또한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꼭 하고픈 말을 전달하고 나머지는 과감히 삭제해 버리는 것도 기술입니다. 그것은 어느 곳에서든 마찬가지겠지요. 단시간 내에 가장 큰 결과를 얻어내기 위해 내가 투자하는 시간은 세상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귀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실패를 하여도 생각이 바르다면 얼마든 좋은 경험으로 남는 것입니다,


나의 행복이 타인에게 불편을 주지 않는가를 늘 생각합니다. 나의 가치를 결정짓는 것은 내가 얼마나 높은 위치에 있는가가 아니라 나 자신의 영혼과 얼마나 일치되는가라는 문제와도 직면하기에, 힘들고 어려운 때일수록 힘을 낼 수 있는 에너지 언어가 필요한 듯합니다.


가슴을 따뜻하게 데워주고 기운을 돋우는 최고의 에너지 언어로 함께 상생하는 것이야말로 이 시대를 가장 따뜻하게 보낼 수 있는 지름길이 아닌가 합니다.


항상 움직이고 생각하는 자가 성공을 거머쥔다고 합니다. 이는 소소한 것 하나하나가 모여 큰 덩어리가 되는 것임을 말하는 것입니다. 별일 아니라고 치부했던 것들이 내게 큰 소나기가 되어 돌아오는 경우가 있다는 것, 간과해서는 안될 일입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며, 그 사람과의 신뢰이며 그 신뢰를 얼마나 성실하게 가꿔 가는가입니다. 그 세 가지 S가 완성될 때 마지막 성공이라는 네 번째 S가 완성되겠지요. 가파른 낭떠러지처럼 숨 돌릴 틈 없이 시간이 달립니다.


12월 최고의  멋진 시간으로 이 계절을 수놓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입술의 30초가 가슴의 30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