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래올 Aug 05. 2024

해외여행이라고요???

사랑받은 아들은 다르구먼

오빠에게서 전화가 왔었다는 기록이 폰에 남아있었다. 나중에 확인하고는 내가 전화를 걸었다. 전화를 받은 오빠의 첫마디.

“우리 식구 다 차에 타 있고, 스피커 폰이니까 대답해 봐. 너 해외여행 간 적 있냐? “

“아니 왜 이러셔.. 나 결혼 전에 일 잘해서 하와이도 가고 홍콩도 다녀오고 했다고.”

“아 그랬지? 아니 고모가 해외혀행을 가 봤나?라는 얘기가 나와서 설마 나이 50이 다 되어가는데 안 가봤겠냐 하면서 확인 전화한 거야.”

“고모? 그럼 애들이 그랬다는 거구나!! 이 놈들.!!”

결혼하고는 갔었나 다시 묻길래 몇 년 전에 애들 다 데리고 코타키나발루 다녀왔던 얘길 했다. 애들이 어려서 이랬네 저랬네 하며 한참 얘길 나누고 통화를 마쳤다.


며칠 후,

올케언니에게서 다시 전화가 왔다. 그때 왜 그런 얘기가 나왔냐 하면... 하면서 설명하길 친정엄마 얘길 하다가 80 평생 해외도 한 번도 못 가 본 엄마가 안쓰러워 나와 엄마, 오빠. 셋이서 한 번 가볼까 하는 얘길 했다는 거다. 그에 대한 내 대답에 올케언니가 빵 터졌다.

“왜 내 생각은 안 하는 거지? 80 평생 안 해 봤는데 나이 들어 다리 아프고 오래 앉아 있는 것도 힘든데 이제 와서 해 볼 필요가 있어요? 아, 몰라 몰라”

야박하고 정 없는 소리인 거 아는데 진심이었다.


몸은 젊은 날 많이 써서 여기저기 아프고 힘들지만 마음은 여전히 정정하셔서 명절에 1박 2일만 보내고 와도 나는 나와 남편을 포함한 우리 아이들까지 쥐락펴락 하고 싶어 하시는 말씀 듣고 오느라 지치는데 해외여행이라고? 난 자신이 없다. 엄마가 들으면 섭섭하시겠지만 진짜 그렇다. 올케언니와의 통화를 나름 깔깔 웃으며 가볍게 끝내고 잠깐 생각을 해 봤다. 오빠가 엄마를 막 생각하고 그러는 사람이 아니었는데 나이 들면서 달라지긴 하는구나. 나는 엄마에 대해 짠한 마음 없는 것 아니지만 시간이 갈수록 버겁다고 느껴질 때가 많은데 말이다. 그런 생각 끝에 남편에게 말했다.

“역시 사랑받고 자란 사람은 다른가 봐. 오빠가 엄마를 이만큼 생각하는 걸 보면. 나는 사랑 못 받고 자라서.. ㅎㅎ 우리 애들 많이 사랑해 줘야겠다.”

웃으며 얘기했는데 씁쓸하다.


작가의 이전글 덤으로 주신 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