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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강승모 Jun 16. 2021

[브랜드 리서치 05] Aesop

간결한 라벨 디자인의 이솝

https://www.aesop.com/kr/

  

 한 번도 써 본적은 없지만, 패키지 디자인이 굉장히 매력적이라 인상에 강하게 남아있는 브랜드 이솝이다.

신사동 가로수점 있는 매장 쪽으로 잠깐 지나갈 때 잠깐 패키지를 구경하고 가는 재미가 쏠쏠할 정도로 내게는 매력적인 브랜드이다. 그런데 패키지 디자인을 제외하곤 아는 바가 크게 많지는 않다. 가격대가 좀 있어 보인다는 인상 정도?


https://www.eyesmag.com/posts/130558/a-to-z-vol-2-aesop


 갈색 약병 용기가 유명하지만 내가 가장 매력적이라고 느끼는 건 라벨 디자인이다. 이솝의 라벨 디자인은 화려한 로고와 다채로운 색상으로 시선을 끄는 것이 아니라 딱 필요한 정보(이름, 성분, 설명 등)만 간결한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해 만들어졌다.  이 점은 무인양품의 라벨 디자인에서도 비슷한 점이 발견된다.

 

이솝 온라인 사이트(https://assistance.aesop.com/hc/ko)에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들어가보면 다른 사이트와 다르게 제품 패키지에 대한 Q&A가 포함되어 있다. 그 중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용기는 기능적이고 미니멀하고 단정해야 한다는 것이 포장에 대한 우리 접근 방식입니다.



 최근에 국제주의 스타일에 대한 조사를 짧게 한 적이 있다. 이솝의 라벨 디자인에 국제주의 스타일이 얼마나 적용되어 있을 지 궁금했다. 다음은 국제주의 스타일의 내용을 간략히 소개한 것이다.


- 엄격한 객관성, 정보전달의 명료성, 산세리프체의 사용, 왼쪽 정렬

- 디자인은 객관적인 정보전달을 위한 전도체

- 명료성과 질서가 디자인의 이상


 용기를 통해 기능적, 단정한 이미지를 통해 겉멋이 아닌 제품 본연의 기능성을 보여주려 한 패키지 디자인 철학을 위해 국제주의 스타일을 사용했을 것이라는 생각한다. 국제주의 스타일, 헬베티카를 대표로 하는 표준화된 산세리프체를 활용해 정보전달의 명료성을 띄고 제품에 대해 엄격한 객관성을 띈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심어 준 것이다.


 이솝 제품은 상당수가 의약용 갈색병에 담겨 있다. 많은 제품이 고농축 보태니컬 활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플라스틱 용기에 담았을 때 그 안정성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밝힌다.  제품에 손상이 없다 확신할 때에만 재활용이 가능한 플라스틱과 알루미늄을 사용한다. 브랜드의 진정성을 보여주기 위해 패키지 디자인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 지 이솝의 이야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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