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운동 못하는 아이’였지
레드카드를 받고 운동장을 나서던 그날,
모든 게 멈춘 듯 조용해졌다.
그 순간,
아주 오래전 운동장 위에 서 있던 나의 모습이 떠올랐다.
나는 출발선 위에 서있었다.
심장은 웅웅 거리고
바람이 팔을 스쳐 지나갔다.
안경을 쓴, 마른 체형의 고등학생.
단 한 번도 제대로 달려본 적 없는 아이였다.
내 안의 ‘운동 못하는 아이’는 언제부터 자리를 잡았던 걸까?
빼빼 마른 어린 소녀는
체육시간 운동장 보다 나무 그늘 아래가 더 익숙했다.
안경 너머로 보이는 친구들의 모습은 활기가 넘치고
에너지 가득한 모습이었다.
내 동생도 그랬다.
반에서 가장 큰 여자아이.
육상부, 테니스부, 스포츠댄스까지…
몸을 쓰는 일은 언제나 동생의 차지였다.
연년생인 동생과 비교될수록
나는 더 확신했다.
‘운동 잘하는 사람은 타고나는 거야’
’ 운동은 나와 상관없는 세계야 ‘
나는 그렇게, 스스로를 단정 지어 버렸다.
고등학교 1학년 체육대회 준비 날,
처음으로 손을 들었다.
모두가 피하던 1,500미터 오래 달리기.
지원자가 없어 어색한 정적이 흐르던 그 순간,
나는 나도 모르게 손을 들었다.
도전이라기보단,
그냥… 이번만큼은 벤치에 앉은 구경꾼이고 싶지 않았다.
탕!
출발 신호가 울리고
나는 전력으로 달려 나갔다.
그 순간의 나는
내가 낼 수 있는 최고의 속도로 있는 힘껏 뛰었다.
“탁탁 탁탁”
운동장을 내달리는 내 발,
뒤에서 들려오는 환호성,
“우와!!”
그 짧은 몇 초,
나는 세상에서 제일 빠른 아이 같았다.
하지만 그 시간은
너무 짧았다.
두 번째 바퀴.
숨이 가빠졌고 다리는 힘을 잃어갔다.
무릎은 후들거렸고, 팔은 무겁게 내려앉았다.
호흡은 곧 끊어질 듯 거칠어졌고
나는 그대로 운동장에 무너지듯 주저앉았다.
달리는 자세도,
어떻게 호흡을 가다듬어야 하는지도,
1500미터가 어느 정도 거리인지도 몰랐던 아이.
그 자리에서 철퍼덕, 주저앉았다.
수많은 눈이 나를 보는 것 같았다.
쥐구멍이라도 있으면 숨고 싶었다.
그리고 그날, 나는 또 한 번 내 안에 도장을 찍었다.
“나는 역시, 운동 못하는 아이야.”
나는 그렇게 나라는 가능성을
조용히,
조금씩 접어두는 방법을 익혀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