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V5 패신저/출처-기아
기아가 7월 17일, 중형 목적기반모빌리티(PBV) ‘더 기아 PV5’에 새로운 조립식 차체 기술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을 처음 적용했다고 발표했다.
이 시스템은 외형부터 내부 구조까지 모듈화된 부품을 조립하는 방식으로, 레고 블록처럼 다양한 형태의 차량을 빠르게 생산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기아는 해당 기술을 바탕으로 PV5를 통해 다품종 모델 생산과 고객 맞춤형 설계를 본격화하며 PBV 시장에 진입한다고 밝혔다.
기아가 선보인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은 차체와 문, 외장과 내장 부품을 각각 모듈화해 조립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모델을 유연하게 설계하고 생산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아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출처-현대차그룹
전면부와 1열은 공용 구조로 운영되며 1열 이후의 구조는 모듈 형태로 설계돼 다양한 후면부 조합이 가능하다.
이러한 구조를 통해 기아는 패신저 롱, 카고 컴팩트(3도어·4도어), 카고 롱(3도어·4도어), 카고 하이루프(3도어·4도어) 등 총 7개의 기본 바디 모델을 개발했다. 또한 향후 최대 16종까지 확장 가능한 체계를 마련했다.
PV5 패신저/출처-기아
단순히 조립만 가능한 시스템은 아니다. 기아는 유지보수 편의성과 구조적 안정성까지 고려한 설계를 적용했다. 대표적으로 ‘조립형 후측방 어라운드 가니쉬’는 세 조각으로 분리돼 손상 부위만 간편하게 교체할 수 있다.
또한, 차량 외곽의 골격을 두텁게 감싸는 ‘외골격 환형 구조’를 도입해 차체 강성과 소음·진동 저감 성능(NVH)을 향상시켰다.
롱바디 모델의 경우에는 이 구조가 후방 모듈에 이중으로 적용돼 ‘외골격 듀얼 환형 구조’로 설계됐으며, 강성은 물론 안전성도 크게 강화됐다.
PV5/출처-기아
기아는 외형뿐 아니라 실내 구성에도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을 반영했다.
PV5 카고/출처-기아
러기지 사이드 트림은 총 7종으로 운영되며 바디 사양과 고객 니즈에 따라 구성된다. 또한, ‘기아 애드기어’ 및 ‘L-Track 마운팅’과 같은 전용 장비 장착도 가능해 고객의 사용 목적에 따라 실내 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기아는 이달 중 ‘PV5 패신저 5인승(2-3-0)’과 ‘카고 롱’ 모델의 양산을 시작할 계획이며 2027년에는 대형급 PBV 모델을 출시해 제품군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 개발을 이끈 이영호 MSV바디설계1실 상무는 “레고 블록을 조립하듯 구성하는 이 개념은 기존 차량 개발 방식과는 전혀 다른 접근이었다”며 “PBV 시대에 적합한 차량을 만들기 위한 전환점이 됐다”고 말했다.
PV5 패신저/출처-기아
기아는 향후 고객의 다양한 생활 방식과 비즈니스 환경에 맞는 맞춤형 차량 제공을 위해 기술 혁신을 이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