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쿠폰 스미싱 경고 / 출처 : 연합뉴스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22일부터 지급된다. 1인당 10만 원이 돌아오지만, 안내 문자를 사칭한 스미싱도 덩달아 퍼질 수 있다고 정부가 14일 경고했다.
‘정부나 카드사에서 보낸 것처럼 보이는 문자’가 오면 반드시 의심해야 한다는 점이 이번 대책의 핵심이다.
서울에 사는 A 씨는 며칠 전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대상자입니다. 즉시 확인하려면 아래 링크를 누르세요”라는 문자를 받았다.
소비쿠폰 스미싱 경고 /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A 씨는 반가운 마음에 URL을 눌렀고, 그 순간 휴대폰에 알 수 없는 앱이 깔리기 시작했다.
다행히 곧바로 눈치채고 삭제했지만, 보안 전문가들은 “만약 그대로 놔뒀다면 금융 정보와 연락처까지 넘어갈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런 사례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정부는 “소비쿠폰과 관련해 URL이 담긴 문자나 SNS 안내는 절대 보내지 않는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1차 소비쿠폰 지급 당시 탐지된 스미싱 시도는 총 430건이었다. 대부분 불법 도박 사이트 접속을 노린 사례였지만, 개인정보를 직접 빼내는 악성 앱 유형도 적발됐다.
다행히 당시에는 실제 피해가 보고되지 않았지만, 당국은 “2차 지급에서는 수법이 더 교묘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소비쿠폰 스미싱 경고 / 출처 : 연합뉴스
특히 이용자가 ‘대상 조회’나 ‘지급 확인’을 서두르는 심리를 노려 공격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정부와 카드사, 지역화폐사는 이번 2차 지급과 관련해 URL이 담긴 문자나 SNS 안내를 아예 보내지 않으며, 앱 배너나 푸시 알림도 제공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즉, ‘공식 문자는 URL을 포함하지 않는다’는 점만 기억해도 피해를 막을 수 있다.
실제 소비쿠폰 지급 대상 여부는 카드사 앱·홈페이지·콜센터,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와 앱에서 확인할 수 있고, 주민센터에서도 조회할 수 있다.
소비쿠폰 스미싱 경고 / 출처 : 연합뉴스
만약 의심 문자를 받으면 바로 삭제하고 발신 번호를 차단하는 것이 1차 방어다. URL을 클릭했거나 감염이 의심될 경우 한국인터넷진흥원 118상담센터(24시간 무료)에 신고하면 된다.
정부와 금융감독원, 경찰청, 한국인터넷진흥원은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피해 신고가 접수되면 즉시 수사에 착수하는 신속 대응 체계를 유지한다.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은 “1차 지급으로 살아난 내수 분위기를 2차로 더 확산시키겠다”며 신청부터 사용까지 불편이 없도록 챙기겠다고 밝혔다.
결국 안전하게 10만원을 쓰려면 ‘정부나 카드사는 URL을 담은 문자를 보내지 않는다’는 원칙을 기억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