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저가 물류 공세 / 출처 : 뉴스1
앞으로 휴지 한 묶음, 전자제품 하나를 살 때도 가격이 달라질 수 있다.
지마켓과 알리익스프레스가 손을 잡으면서 소비자는 ‘중국 직구 가격’에 가까운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 그러나 누군가의 지갑이 가벼워지는 순간, 다른 누군가의 매출은 무너진다.
쿠팡과 네이버가 사실상 양분하던 한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에 세 번째 거인이 들어왔다.
초저가 물류 공세 / 출처 : 연합뉴스
공정위에 따르면, 알리의 해외직구 점유율이 37.1%, 지마켓이 3.9%로 이 둘의 점유율은 합산 41% 수준이다. 쉽게 말해 10명 중 4명은 이 두 플랫폼에서만 쇼핑한다는 얘기다. 두 회사의 월간 이용자는 1600만 명에 달한다.
지마켓이 쌓아온 20년 운영 경험과 알리바바의 인공지능·물류 시스템이 결합하면, 소비자는 더 싼 가격과 더 빠른 배송을 동시에 경험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그만큼 다른 플랫폼과 동네 가게들의 입지는 점점 좁아질 수밖에 없다.
알리는 2026년까지 11억 달러를 투자해 한국에 물류센터를 짓겠다고 밝혔다. 여기에 무료배송, 새벽배송까지 현실화된다면 소비자에게는 분명 반가운 소식이다.
초저가 물류 공세 / 출처 : 연합뉴스
그러나 이미 국내 플랫폼들은 적자 늪에 빠져 있다. 11번가, 롯데온, SSG닷컴 모두 실적 부진을 겪고 있고, 일부 중소 플랫폼은 아예 문을 닫았다.
업계에서는 “소비자가 당장은 이득을 보지만 결국 몇 개 대형사만 살아남고 선택지는 줄어든다”는 불안이 커지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 조사에 따르면 국내 제조·유통 중소기업 10곳 중 9곳 이상이 중국 전자상거래 확산 이후 피해를 봤다고 답했다.
가장 큰 피해는 저가·면세 제품의 대량 유입으로 가격 경쟁력이 떨어진 것이었다. 지식재산권 침해나 불법 재판매 문제도 뒤따랐다.
초저가 물류 공세 / 출처 : 뉴스1
그러나 피해를 입고도 대응하지 못한 기업이 79%에 달했다. 피해를 입증하기 어렵거나, 대응 비용이 더 크기 때문이다. 업계는 소액면세 제도 보완과 해외직구 제품의 인증·A/S 의무화를 가장 시급한 과제로 꼽고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분명 더 저렴한 가격과 빠른 배송이 반갑다. 하지만 싸다는 이유만으로 시장을 열어두면 품질과 안전, 시장의 다양성이 훼손될 수 있다.
공정위가 데이터 분리 조건을 걸었지만, 그 자체로는 충분하지 않다. 상품 인증, 판매자 보호, 소비자 피해 구제 장치가 뒤따라야 한다.
지마켓과 알리의 동맹이 소비자에게 진짜 혜택을 주는 새 출발이 될지, 아니면 국내 유통업계를 뒤흔드는 파괴적 전환점이 될지는 앞으로 정부의 대응과 업계의 선택에 달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