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산내 Jul 24. 2021

유방이 천하 통일한 이유

유방과 항우의 차이



유방이 초나라를 멸망시키고

 낙양의 남궁에서 술자리를 마련하고

열후와 제상들에게 물었다.

“내가 천하를 갖게 된 까닭은 무엇이며,

 항우가 천하를 잃은 까닭은 무엇인가?


고기와 왕릉이 대답했다.

“폐하께서는 사람을 부려서 성을 공격하고

땅을 빼앗으면 이어서 그에게 주었으니,

천하와 더불어 그 이로움을 같이 하였지만,

항우는 그렇지 아니하여 공로를 세운

사람이 있으면 그를 해치고,

똑똑한 사람이 있으면 그를 의심하였으니,

이것이 그가 천하를 잃은 까닭입니다.”


유방이 말하였다.

“공은 하나는 아는데, 그 둘은 모르오,


무릇 주판을 움직이고,

 천 리 밖에서 승리를 짓는 것에는

내가 장량만 못하며,


백성들을 어루만지고 군량을 공급하고

좋은 군사 공급을 끊기지 않게 하는 것에서는

내가 소하만 못하며,


백만의 무리를 연합하여 싸우면 꼭 이기고, 공격하면 반드시 빼앗는 것에서는

내가 한신만 못하오.


세 사람은 모두 인걸인데,

나는 이들을 채용할 수 있었으니,

이것이 내가 천하를 얻게 된 까닭이오.


항우에게는 범증 한 명이 있었지만

채용할 수 없었으니,

이것이 나에게 패배한 까닭이오.

 

작가의 이전글 슈퍼밴드(3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