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 노후준비
말장난을 하는 것 같지만 이거야말로 장난이 아닙니다.
매우 유용한 방법이며 내용을 알고 나면 그 5가지가 은퇴경쟁력의 핵심과제임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사실은 이것이 꼭 은퇴를 목전에 둔 사람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은퇴경쟁력은 젊은 날부터 키워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젊은 시절부터 이 5대 과제를 염두에 두고 생활해야 합니다.
그것은 젊은 날의 경쟁력이 됨과 동시에 훗날의 은퇴경쟁력이 됩니다.
첫째는 건강입니다.
젊은 날에는 건강의 중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할 수 있지만 나이 들면 가장 큰 문제가 건강입니다.
솔직히 노후에는 건강 하나만 확실히 보장돼도 어느 정도의 행복은 보장됩니다.
둘째는 재물입니다.
이재관리에 관한 겁니다.
건강하더라도 돈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그 또한 불행한 노후가 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노후를 위해 돈을 모으고, 모은 돈을 관리할 것인지는 특별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보통 돈 관리에 대하여 자신이 잘하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착각입니다.
금융기관에서 평생을 근무한 사람도 은행이나 보험사 직원과 대화를 나눠보면 노후 재산관리에 대한 무지함에 한탄이 나오곤 합니다.
한 번쯤 동네의 공인중개사 사무소에 들러보세요.
직장생활 30년을 하면서 얻은 지식보다 더 나은 재테크 정보를 접하게 됩니다.
당신이 알지 못했던 다른 세상이 있음에 놀랄 것입니다.
은퇴경쟁력 5대 테마 중에서 작심하고 공부를 해야 할 분야가 바로 재산 관리임을 잊지 마세요.
공부를 통하여 평생을 관통하는 자신의 재산관리계획을 수립해야 노후가 편안합니다.
셋째는 관계입니다.
인간관계, 친교, 즉 네트워크를 말합니다.
노후는 누구를 알느냐에 따라 크게 좌우됩니다.
젊은 날부터 어떤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친교를 하는지에 따라 은퇴 이후가 달라질 수 있다는 말입니다.
"부자가 되려면 부자와 어울려야 된다"는 말도 있듯이 누구와 어울리느냐에 따라 은퇴경쟁력이 달라지고 노후의 품격이 달라짐은 당연합니다.
노후의 일자리와 일거리는 네트워크에 의하여 발견되고 얻게 되는 수가 많습니다.
넷째는 '일'입니다.
일자리와 일거리가 중요한 것은 말할 나위 없습니다.
다섯째는 가족을 말합니다.
노후 생활의 행복은 가족의 관계가 절대적으로 좌우합니다.
아무리 네트워크가 좋고 돈이 있어도 가족관계가 흐트러지면 끝장입니다.
돈 많은 부자가 자식들과의 싸움으로 인하여, 또는 배우자와의 갈등 때문에 화목한 보통사람의 삶보다 더 혼란스럽고 불행한 경우를 수시로 접하지 않습니까?
특히 배우자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노후는 달라지고 배우자가 있더라도 그 관계가 어느 수준이냐에 따라 또 달라집니다.
좋은 배우자야말로 삶의 행복을 좌우하는 최고의 은퇴경쟁력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