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지금 참된 삶을 살고 있는가

나는 무엇을 좇고 있는가

by NoA


소크라테스: 그대가 생각하는 '참된 삶’이란 무엇이오?


: 내가 먹고 사는 데 어려움이 없어야 하고, 그런 다음 이웃을 도울 수 있는 삶이라고 생각해요.


소크라테스: 그대가 말한 ‘어려움’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하는 것이오?


: 어려움에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경제적 어려움이에요. 그래서 생계를 위해 일을 해야 하죠.


소크라테스: 그렇다면, 일은 그대에게 어떤 의미를 갖고 있소?


: 저에게 일은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이에요.

그래야 먹고 싶은 것을 먹고, 하고 싶은 것을 하며, 남을 도울 수도 있어요.


소크라테스: 먹고 싶은 것과 하고 싶은 것, 타인을 돕는 것 중 어느 쪽이 더 중요하오?


나: 제가 행복해야 타인을 도울 수 있으니, 제 욕구를 채우는 게 먼저네요


소크라테스: 그대가 말하는 ‘행복’이란 결국 욕구가 충족된 상태이오?


: 네, 그렇다고 생각해요. 원하는 것을 할 수 있고, 필요한 것을 가질 수 있는 상태요.


소크라테스: 그런데 욕구는 끊임없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오?
하나를 채우면 또 다른 하나가 생기고, 다시 그것을 좇아가야 하지 않소?


: 음... 맞아요. 그런 것 같아요. 늘 무언가를 원하게 되더라고요.


소크라테스: 그렇다면 그대가 말한 ‘행복’은 욕구가 채워졌을 때 오는 것이 아니라,
채워지지 않아도 흔들리지 않는 상태에서 오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 본 적은 없소?


: 그런 생각은 해본 적 없네요... 항상 뭔가를 채워져야만 행복이라고 생각했어요.


소크라테스: 그대는 욕구를 좇는 삶을 택했소. 하지만 욕구는 바람처럼 잠시 머물다 지나가는 것.
그것에 마음을 맡긴다면, 그대의 행복 역시 바람처럼 흩어지게 될 것이오.


: 그렇다면,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소크라테스: 그대가 진정 원하는 삶이 바람에 흔들리지 않는 것이라면, 이제는 물어야 할 때요.
‘무엇이 내 마음을 흔드는가? 그리고 나는 무엇에 기대어 흔들림 없이 설 수 있는가?’

그 물음 앞에 오래 머무를수록, 그대의 삶은 바람이 아닌 중심으로부터 흘러가기 시작할 것이오.



IMG_6517.jpeg


keyword
작가의 이전글현재를 살아가는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