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자취방 고르는 방법
동료들과 자취방을 알아보러 다녔던 내용의 게시물을 올린 후, 인스타그램 스토리로 "챗GPT로 나만의 자취 체크리스트를 만들고 노션으로 옮겨서 체크하는 것 정도는 다들 하실 수 있는 거죠?"라고 올렸더니,
몇몇 분들이 더 자세히 알려달라는 요청을 주셨다.
만화에는 지면상 7개 정도의 체크리스트만 올렸는데,
사실 집을 보러 가면 놓치는 부분들이 훨씬 많다.
기본적으로 봐야 하는 항목들 외에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포인트들을 놓치지 않고 체크할 수 있도록,
나만의 자취방 임장 체크리스트 만드는 법을 퀵하게 정리해 둔다.
1. 챗GPT에서 기본 틀 만들기
나는 "자취방 볼 때 체크해야 되는 거 알려줘", "집 보는 순서에 맞춰서 리스트업 해줘"와 같이 프롬프트를 입력했다.
이렇게 대략적인 가이드만으로도 좋지만, "지난번 집에서는 층간소음이 너무 심했어. 벽도 두들겨보면서 벽간소음 체크하고, 복도나 엘리베이터에 '조용히 하세요' 이런 층간소음 쪽지나 공지 같은 게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도록 체크리스트 보완해 줘"와 같이 나의 상황에 맞는 내용을 프롬프트에 입력해서 체크리스트를 만든다.
2. 노션으로 옮기기
내 경우에는 노션을 가장 잘 쓰고 있어서 작성된 내용을 바탕으로 직접 체크하면서 볼 수 있는 형태로 옮기려고 했다.
챗GPT가 작성한 내용을 바로 노션으로 복사해서 옮겨도 되는데,
아래와 같이 "노션에 옮기게 마크다운 형태로 작성해 줘"라고 요청해서 마크다운 형태로 작성해서 옮겨보았다.
마크다운을 복사해서 노션으로 옮기니 다음과 같이 잘 나왔다.
마크다운 형태가 깔끔하긴 했는데,
체크박스를 바로 찍는 형태가 아니라서 조금 불편해 보였다.
집을 보러 갈 때 기본정보를 입력하는 건 텍스트 형태라서 보기 괜찮았는데,
표 형태를 데이터베이스로 변경하고 직접 체크하도록 변경할 수 있게끔 아래와 같이 조금 보완했다.
이렇게 만들어두고,
집을 보러 갈 때 해당 페이지를 복사해서 정리해 두면
놓치는 부분 없이 체크가 가능!
표를 조금 수정해서 완성한 노션 임장 체크리스트~!
https://aromatic-eustoma-8f5.notion.site/19bf85201fad8061981bcb9cc7c54e0e
이 템플릿을 복사해서 자신만의 체크리스트를 넣고 빼면서 사용하면 좋을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