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애니메이션이란 무엇일까요?

애니메이션 지식 1

by 샘보리

아침입니다. 오랜만에 구름 한 점 없는 맑은 날입니다. 여름이 오는지 하루는 길어지고, 창문을 열고 잠을 잘 수 있을 정도로 날씨가 따뜻하네요.


요즘 들어 몸이 게을러지는 듯합니다. 나이 탓인지도 모르지요.

운동을 하고 왔는데도 아직 정신이 몽롱합니다. 요즘에는 왠지 모르게 이런 시간이 많아지네요.

그러면서 스스로에 대한 자신이 적어지는 것도 같네요.

용기가 필요할 때인 거 같습니다.

어디까지 갈지는 모르지만 글을 쓰는 것이 싫지 않습니다.

조바심 내지 않고 차근차근 쓰려합니다.


좀 뜬금없는 거 같기는 한데 애니메이션에 대해서 좀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어쨌든 배운 지 22년이 넘어가는 분야이고 그동안 제가 배운 것들을 나누고 싶기도 하고요. 관심 있는 분들이 있으실지 모르겠지만 제가 배운 거를 정리하는 샘 치면서 적어보려고 해요.



그럼 애니메이션(Animation)이란 무엇일까요?


애니메이션이라는 용어는 '살아있는'을 뜻하는 라틴어'Anima'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애니메이션이란 필름 기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간단하게 설명하면 우리의 눈앞에서 연속되는 이미지들이 빠르게 넘길 때 우리의 눈은 이미지가 움직이는 듯한 착각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이해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초등학교 때 교과서 페이지옆에 많이 그렸었지요.

andyanimation.com에서 가져온 이미지입니다.

*부연설명을 하자면 우리 눈은 1초에 10장 정도의 이미지가 화면에 보이면 이미지로 이해하지만, 더 많은 수의 이미지가 보인다면 우리의 뇌는 그것을 합쳐서 하나의 움직이는 이미지로 인식을 하게 된다고 하네요.


그럼 예를 들어서 아래의 그림을 볼까요.

먼저 2장의 로켓이미지입니다. 아래그림에서 우리는 그냥 로켓 이미지가 점프한다고 느껴집니다.


그리고 아래그림은 38장의 연속되는 그림입니다. 우리 눈에는 마치 로켓이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하지만 사실 38개의 그림을 1초에 24장의 속도로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기본적으로 애니메이션이라고 할 수 있겠고요, 애니메이션을 재미있게 잘 만들기 위해서 알아야 하는 12 가지 기초가 있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12 기초 중 타이밍과 스페이싱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게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어제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