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행동이 용기를 부른다

네 번째 습관 폭을 좁혀 깊게 파라

by 자유인


실패하지 않는 삶을 사는 사람은 주사위를 한두 번 던지는 것으로 생의 모든 것을 거는 도박을 하고 있는 것과 같다. 성공하는 사람들이 왜 자신의 성공을 행운으로 돌리는지 아는가? 겸손해서가 아니다. 정말 운이 따랐기 때문이다. 실패를 수없이 거듭하다 보니, 종종 실패하지 않는 운을 얻었기 때문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이 평범한 사람들보다 잘하는 것이 있다면, 실패다(이기는 습관 p. 51-52 발췌).




나는 얼마나 실패를 많이 하고 있는가? 자문해 본다면, 그리고 거듭된 실패가 성공을 낚아채는 비법이라고 한다면 나는 위너로 살기 어려운 유형의 사람이다. 실패는 두려움의 대상이기 때문이다.


어느 멘털갑인 사람들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고 격언처럼 말하지만 예측할 수 없는 결과를 목전에 두고 늘 담대하고 용기 충천해 있으란 말인가! 인생에서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바람이 불어도 평정심을 유지하며 목표를 향해 의심 없이 나아가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실패를 향한 마음은 그렇단 말이다.


그럼, 행동은 어떤가? 마음보다는 좀 낫다.


나의 경우에는 두렵고, 떨리는 불안을 뒤로하고서라도 '아님말Go' 로 덤비는 실천력은 생존을 위해서인지 체화되어 있다. 좀 부끄럽고 민망해도 필요하면 선뜻 낯선 사람에게 다가가는 것도 어렵지 않고, 거절당할만한 부탁을 의뢰하여 실제로 보기 좋게 거절을 당해도 금세 잊고 훌훌 털고 일어나는 편이다. 남들이 모두 'No!'라고 해도 'Yes!'하고 싶으면 해야 직성이 풀린다. 사회생활을 하면서도 모르는 건 바로 질문해서 해결하고, 심지어 잘 모르는 것을 부끄럽다고 숨기는 일도 별로 없다. 살짝 낯 두꺼운 기질을 갖고 있는 듯하다. 그렇다고 모든 상황에서 두렵고 떨리는 마음이 없었냐면 그렇지 않다. 마음은 불편해도 행동은 마음을 제압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내 모습은 믿는 구석이 있어서 가능한 행동들이다. 우선은 나의 가치가 상대의 평가에 의해 좌우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리고 마음은 과장될 수 있지만, 실제 행동이 만들어 내는 현상은 현실 그대로이며 마음으로 그린 상상의 그림보다 언제나 좀 나았다. 그래서 마음을 이기는 행동을 훈련하는 것은 아주 작은 성공의 경험을 가져다줄 수 있다.


성경에서는 모세는 가나안을 정복하기 위해 자신이 이끌던 열 두 지파에서 리더를 한 명씩 뽑아서 가나안으로 정탐을 보낸다. 40일 동안의 정탐을 마치고 각 지파의 리더들은 자신들이 보고 들은 견해를 밝히는데, 12명 중 10명은 그 땅에 사는 사람들에 비해 자신들이 메뚜기처럼 너무 작으니 정복하지 말자고 한다. 한편, 같은 땅을 정탐하고 왔지만 단 두 사람만 정복할 수 있다며 용기를 보인다. 결국, 가나안 정복 사건은 할 수 있다고 용기충천해 있던 두 명 중 한 사람이 리드하게 되면서 실제로 정복하는 것으로 결론이 난다.


도전의 국면에서 우리의 속마음을 들여다보면 아마 잘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긍정의 마인드가 2라면 실패할 수 있을 것이라는 두려움과 공포의 마음은 10 정도일지도 모른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속마음을 들여다봐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언제나 두려움은 용기보다 내면에서 더 크게 부풀려져 있어서 압도당하기도 쉽다. 하지만 두려움을 이기는 '행동'은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꾸고, 꿈을 현실로 만든다.


물론, 두려움을 겨우 몰아내고 행동했을 때 실패할 수 있다. 하지만 실패는 반드시 전혀 예상하지 못한 교훈을 남긴다. 이때 얻은 교훈은 나 자신을 성장시킨다. 비싼 값을 치르며 실패했다면 내 안의 용수철은 꽉 눌러져서 다시 튀어오를 때를 기다리게 될 것이다. 눌러진 에너지만큼 다시 튕겨오를 강한 에너지를 탑재하고서 '실패하지 않을 다음'을 확신하며 기회를 노리게 될 것이다. 실패는 불확실던 방법을 사용했던 과거에서 벗어나 가장 확실한 성공의 방법을 가르치는 강력한 교사의 역할을 한다.


그러니 두려워서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내면의 메시지를 뜯어고칠 필요가 있다. '두렵지만 한 번 해보는 거야. 실패해도 얻는 것은 있을 거야!'라고. 행동하기 전에는 두려움이 나의 행동을 삼키려고 하지만, 일단 행동이 나오기 시작하면 용기가 두려움을 집어삼켜 버린다. 일단! 행동해야 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4. 3-3-3법칙: 시간의 매직을 활용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