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함박꽃 이야기

작약ㆍ아버지의 꽃

  초등시절에  저학년 때까지 살았던 재 넘어 고향집에는  작은 화단이 두 곳 있었다.

한 곳은 앞마당 대문칸 옆 가장자리의 작은 꽃밭으로 주로 누님들이 가꾸었다. 감꽃이 떨어지는 5월 말에  이르면 어느새 온갖 꽃모종들로 빈자리 없이 꽉 채워졌다.


그때쯤이면 화단 앞쪽에는 봉숭아, 채송아, 분꽃, 맨드라미, 서광(메리골드), 달리아, 족두리꽃(풍접초)등이 먼저 자리를 잡았고  화단 쪽에는 키 큰 해바라기, 접시꽃 ,삼엽 국화 등 종류도 다양했다.


이 꽃들 대부분은 누님들이

동네 친구들 집에서 모종을 분양받거나  또는 꽃씨를 받아 두었다가  직접 씨를 뿌려  키운 것들이었다.


 또 하나의 화단은 안채 뒤뜰 장독대 옆에 조금은 넓게 차지한 함박꽃 밭이었다.  5. 6월 고고한 자태의 순백색 꽃망울이 커다랗게 피어날 때면  자극적이지 않으면서  은은한 카모마일 톤  향기가 뒤뜰을 가득 채웠다.


 이곳내가 태어나기도 전에 아버지께서 조성한

의미 있고 각별한 꽃밭으로 여겨졌으며 매년 봄마다 순백의  향연을  펼치곤 했다.

 하지만 당신께서는 누님들이 가꾸는 앞마당의 아기자기하고   종류가 훨씬 다양하고 피보나츠수열이 선명한  달리아 꽃이 돋보이는 작은 꽃밭에는 전혀 관심이 없으셨다.

 오르지 뒤뜰 장독대 함박꽃 밭에만 관심을 두신 것 같았다. 물론 그 의문이 풀리는 데는 많은 시간이 필요치 않았다.

함박꽃뿌리는 중요한 한약재였다.

서너 해에  한 번씩  뿌리를 캐내어  씻고 말려서 읍내 한약방에 내다 팔 수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아버지께서는 그 시절에 귀하던 나무 꽃인

백일홍을 오래전 울안에 심어 놓으셨다.  누님들은  나무를 간지럼나무라고 불렀는데 여름부터 가을까지 백여 일 동안 진홍색 꽃송이가  연달아 피어나   집안이 장관을 이루었다.


울타리밖 돌축대 틈사이로 대국 국화의 커다란 군락도 있었다.  매년  가을에  노란색 보라색 꽃이 무더기로 활짝 피어날 때면 지나가는 동네 이웃들까지 눈과 코를 즐겁게 하였다.


그 후 나는 오랜 시간이 흐른 후에야 우리 집 함박꽃이 작약이란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 집 함박꽃은 더 좋은 한약재로 쳐주 백작약이었다.

 이제는  비슷한 꽃인 목본의 모란 또는 목단과 구분할 수도  있다.

물론 함박꽃이란 명칭은 시골 어른들이

큰 꽃송이를 보았을 때  붙인 별칭으로  생각되며

나무꽃인 함박꽃나무가 별도로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작약은 매년 봄에 탐스러운 붉은빛 새순을 사슴뿔같이 힘차게 돋아내는 여러해살이 한약재 꽃이다.

 후 유월경 충북지역을 여행할 때면   드넓게 펼쳐지는 약재용 작약꽃밭을  관심 있게  보.

나는 아직도 흰 작약꽃을 볼 때마다 추억 속에 피어있는 아버지의  함박꽃밭항상  떠오른다.

작가의 이전글 희망에 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