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환경을 생각하는 현대자동차의 노력

"아이오닉 포레스트 신시도 프로젝트"

by 현대자동차
■ 아이오닉 포레스트 History

현대자동차와 트리플래닛은 2016년부터
5년 동안 수도권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인천 수도권 매립지에 23,250 그루의 나무를
심었습니다.

2019년부터 2년 동안 교실 내 미세먼지를 줄이고 다음 세대 환경교육을 위해 수도권 33개 초등학교
924개 교실에 교실 숲을 조성하는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2021년부터는 숲속 휴양공간 내 생물 다양성
보전을 위해 국립신시도자연휴양림에
자생식물 보전 숲을 만들고 있습니다.


image_5405782021638170202965.jpg?type=w1200

“자동차 회사가 환경보호를 위해 무언가 할 수 없을까?” 그 물음에 답하고자 현대자동차는 ‘아이오닉 포레스트’를 통해 다양한 친환경 사회공헌 사업을 진행해왔습니다.

2016년 트리플래닛과 함께 인천 수도권 매립지에 약 23,000그루의 나무를 심어 수도권 미세먼지 차단 숲을 조성했습니다. 또 2019년부터 2년간 서울·인천의 33개 초등학교에 약 9천 그루의 공기정화 식물을 선물한 교실 숲을 통해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을 전달했습니다.

2.jpg?type=w1200 인천 수도권매립지 내 아이오닉 포레스트
3.jpg?type=w1200 아이오닉 포레스트 교실 숲

작은 시도와 노력은 의미 있는 변화로 돌아왔습니다. 미세먼지 차단 숲의 나무들은 어른 키를 훌쩍 뛰어넘을 정도로 자랐습니다. 미세먼지 숲은 연간 225t의 이산화탄소와 연간 1,100kg의 미세먼지를 흡수하며, 그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교실 숲은 어떨까요? 각 교실에 놓인 공기정화 식물 10그루를 통해 습도는 10% 상승했고, 미세먼지 30%와 초미세먼지 20%를 흡수해 어린이들에게 맑은 공기를 선사했습니다.

지난 활동으로 자신감을 얻은 현대자동차는 미래세대를 위한 기후변화 해법을 찾기 위해, 2021년 ‘아이오닉 포레스트 신시도’ 프로젝트로 한 걸음 더 나아가고자 합니다.


아이오닉 포레스트 신시도
프로젝트


4.jpg?type=w1200 아이오닉 포레스트 신시도 숲 길 조성
5.jpg?type=w1200 아이오닉 포레스트 조성 기념 단체사진

2021년 4월. 현대자동차는 트리플래닛과 함께 신시도를 찾았습니다. 신시도에 ‘아이오닉 포레스트’를 조성하기 위해서입니다.

군산시에서 남서 방향으로 50km 떨어진 해상에 있는 신시도는 고군산군도의 24개의 섬 중 가장 크고 그림 같은 풍경을 품은 아름다운 섬입니다.

신시도는 올해 국립신시도자연휴양림으로 지정되어 많은 이용객의 휴식처로 지정될 만큼 아름다움을 자랑하지만, 환경 인프라가 부족한 상태였습니다.

이에 현대자동차는 숲길이 주는 풍요로움을 더하고 신시도 내 생물의 다양성을 보전하고자 ‘아이오닉 포레스트 신시도’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트리플래닛과 함께 태양 전망대 길목에 좌우에 동백나무 300그루 등 총 2300그루의 어린나무를 심는 것을 시작으로, 더 많은 분이 숲을 즐기고 경험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산책로 숲길 등 신시도 곳곳에도 나무를 심었습니다.

신시도에 자리 잡은 나무의 종류는 생물 다양성 관점에서 신시도에서 자생할 수 있는 수종입니다. 지금은 작은 풀 같아 보이는 묘목이지만 몇 년 후, 풍성한 모습으로 자라 신시도를 초록 물결로 물들일 모습이 눈에 그려집니다.

숲길을 걷고, 아이오닉 5로 달리는
친환경 라이프 스타일


6.jpg?type=w1200 아이오닉 포레스트 신시도 플로깅 활동

아이오닉 포레스트 신시도에서는 환경을 즐기면서, 지키는 친환경 라이프 스타일이 가득합니다.

숲길 곳곳을 여유롭게 산책하며 신시도의 경관을 만끽할 수 있고, 조깅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 자전거를 타며 쓰레기를 줍는 클린 하이킹도 즐길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활동을 하면서 나무 심기를 통해 신시도를 보다 아름답게 만들 수 있습니다.

7.png?type=w1200 아이오닉 포레스트 신시도 내 아이오닉 5 모습

신시도 전체를 순환할 수 있는 셔틀카 ‘아이오닉 5’을 만나는 즐거움은 ‘아이오닉 포레스트 신시도’에서만 만날 수 있는 특별한 친환경 라이프입니다.

신시도를 방문하는 분이라면 누구나 현대차의 친환경 전기차 기술이 집약된 아이오닉 5로 섬 곳곳을 여행할 수 있습니다. 과거 포니를 닮은 클래식하면서도 아이코닉한 전기차 아이오닉 5로 순환로를 달리다 보면, 절로 가슴이 탁 트이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아이오닉 포레스트 신시도의
시작은 지금부터


ioniq-forest-story_%285%29.jpg?type=w1200

“숲을 잠깐 빌려 내 흔적을 남기지 않고, 내가 머물기 전 그대로의 숲을 지키는 값진 경험은 단순한 휴식을 넘어 깨달음을 주었어요.
계속 누리기 위해서는 지켜야 한다는 걸 알았으니, 계속 실천해 나가야겠죠?”

“도착한 순간부터 시작되는 제로웨이스트 여행이라니, 기대한 만큼 멋진 여행이었습니다.
아이오닉 5로 순환로를 달리던 상쾌함을 오래 잊지 못할 것 같습니다.”

‘아이오닉 포레스트 신시도’를 찾은 이들은 "신시도에는 휴식 그 이상의 가치가 있다"라고 입을 모아 말합니다. 환경을 생각하는 삶을 산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소중함을 깨닫게 되면 기존과는 다른 일상을 살게 될 것입니다.

‘아이오닉 포레스트’로 매립지의 공기는 더 맑아졌고, 아이들의 교실은 쾌적해졌습니다.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음을 증명해 온 현대자동차는 ‘아이오닉 포레스트 신시도’로 제로 웨이스트, 탄소 배출 없는 친환경 활동 등 다양한 참여형 친환경 캠페인을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오늘 심은 한 그루의 나무가 수백수천 그루 나무의 시작이라는 믿음으로 긴 여정을 시작한 ‘아이오닉 포레스트 신시도’에 많은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현대차가 새롭게 공개한 역대급 패밀리카의 모습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