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전을 도전하자 Dec 05. 2022

마치 당신이 __인 것처럼

삶을 연기하다

우리 모두 배우다




1. 인생을 연기하다

 데일 카네기의 <자기 관리론>, <성공 대화론>의 공통적으로 나오는 말은 감정은 행동에서 비롯된다. 아무리 우울감에 빠진 당신이 억지로라도 웃는다면 기분은 나도 모르게 좋아진다. 행동은 감정에서만 중요한 요소가 아니다. 나 자신을 만들어가는 데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포인트이다. <성공 대화론>에 보면, 자신감 있게 행동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을 한다. 마치 자신이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처럼 행동하면 용기는 생기게 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을 우리의 삶으로 더 적용시켜보자면 인생 자체를 연기를 해보는 것은 어떤가?라는 생각에서 시작했다.


2. 나의 첫 대외활동

 밖에 나오는 시간은 거의 일주일에 한 번 꼴인 나에게 대외활동은 거리감 있는 활동이었다. 하지만 인간관계를 쌓고, 나의 커리어를 쌓기 위해서는 무언가를 해야만 했다. 학교에서 뽑고 있었던 '콘텐츠 크리에이터' 대외활동이 눈에 뜨였고 나는 곧장 자기소개서를 쓰기 시작했다. 하지만 내가 가지고 있는 거라곤 요리사 자격증, 그리고 카페 알바 경험뿐이었다. 이런 경험들을 나열하면 나는 뽑히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은 길에 걸어 다니는 고양이도 알고 있었다. 그때 나는 책에서 배웠던 마치 내가 __인 것처럼 행동을 하자는 것이 생각났다. 내가 미래에 원하는 모습을 상상하고 나는 이런 사람이다라고 정의를 내린 후에 자기소개서를 쭉 쓰기 시작했다. 정말 사소한 경험을 최대한 살려서 써냈고, 면접까지 볼 수 있었다.


3. 거짓말쟁이

 여기서 반론이 나오기 시작한다. 그러면 내가 그런 사람이 아닌데 마치 __인 것처럼 하는 것은 사기 아닌가요? 그런 시각에서 본다면 그게 맞다. 나도 그러한 입장에서 생각을 해보았기 때문이다. 그러면 이렇게 생각해본다면 설득이 될지도 모르겠다. 자신이 말한 것을 지키는 것이다. 나는 면접 때 면접관 선생님들에게 당당하게 말했다. "저는 영상 편집도 능숙하게 잘하고, 인플루언서 활동을 하면서 콘텐츠 기획을 많이 경험을 해봐서 충분히 활동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100프로 거짓말인 내용들은 아니다. 영상 편집을 해본 적도 있고, 인스타 팔로워 1,000명을 지닌 계정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잘하고, 뛰어나진 않는 사람이었다. 하지만 난 영상, 기획, SNS 운영 등에 정말 뛰어난 사람인 것처럼 말을 했다.


4. 행동의 힘

 결론적으로는 나는 이 말들을 모두 지켜냈다. 컷 편집, 자막, 효과 등을 공부하면서 영상 편집을 잘하는 사람처럼 행동했고, SNS 트렌드를 파악하며 높은 릴스 조회수를 올리면서 마치 인플루언서처럼 행동했다. 결론은 어떠한가. 결국 내가 그런 사람이 된 것이다. 영화감독 가도 축구선수도 태어났을 때부터 영화를 찍는 사람, 축구를 하는 사람이진 않았을 것이다. 태어나고 모두가 시작이 0이라는 시점에서 내가 되고자 하는 지점으로 다가가는 것이다. 그러한 과정에서 내가 마치 __인 것처럼 행동이 참 마법 같은 힘을 준다는 것을 이때 깨달았다. 



 제임스 클리어의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이라는 책에서 그런 말이 있다. 물이 끓기 위한 100도가 되기 위해서는 1도에서 2도가 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것. 하지만 그 과정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쉽게 실패하고, 다시 똑같은 삶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그렇다면 교묘하게 일명 치트키(?)를 써보는 것은 어떤가. 내가 이미 100도가 된 사람처럼 행동하는 것이다. 연설을 잘하는 연설가처럼 말을 해보려고 하다 보면 어느새 25도였던 당신은 99도까지 되어 진정한 연설가가 되어 있을 테니깐.


5. 아마도 인생은 연기가 아닐까?

 부캐의 전성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어찌 보면 모든 삶이 연기가 아닐까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 연기하다 - 배우가 배역의 인물, 성격, 행동 따위를 표현해 내다. (네이버 국어사전)


 일단 당신이 배우가 되었다고 생각하고 당신이 원하고자 하는 바를 생각하면서 그 사람의 습관, 행동들을 따라 하면 된다. 어찌 보면 당연한 이야기이다. 책을 읽는 사람이 되는 연기를 하기 위해서는 책을 읽어야 한다. 자기 계발 책들을 읽다 보면 이런 얘기를 한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자들의 습관들을 따라 해라. 하루아침에 당신이 100억을 벌어도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는 부자들의 습관과 행동이 형성되어 있지 않기에 금방 그 돈은 사라지거나 줄어든다는 내용이다.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가 마치__인 것처럼"의 내용은 이미 모두가 아는 사실이지만 간과하는 사실이기도 하다. 



행복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 행복한 사람처럼 살면 된다.

소심함을 버리고 싶은 사람들에게 - 소심하지 않는 것처럼 살면 된다.

인사성이 밝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 인사를 잘하는 사람처럼 살면 된다.


만약 이 사실들을 알고도 실천하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전한다.


"죽으면 하고 싶어도 하지 못한다. 언제까지 바라만 보며 살 것인가."

작가의 이전글 청와대 셰프가 꿈이었던 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