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20분 투자로 변화되는 순간
'마인드풀 이팅' 혹시 들어보셨나요? 단순한 음식을 섭취하는 행위를 넘어 이를 통해 마음도 건강하게 만든다고 하죠.
한국어로 표현하자면 마인드풀 이팅은 매우 단순합니다. 준비물도 따로 필요 없죠, 단순하게 20분 이상 식사에 할애하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음식을 입 안에 넣고 한입한입 천천히 음미하는 행위를 해주시면 됩니다. 즉, 오롯이 식사에만 집중하는 거죠.(정말 쉽죠?)
점점 서구화된 식단과 바쁜 현대 사회는 우리의 라이프스타일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며, 여러분들도 깊게 공감하실 수 있을 거 같아요. 어렸을 때 부모님이 '천천히 먹어라', '꼭꼭 씹어 먹어라'라고 했던 말들을 한 번 정도 들어보신 적 있으시죠?
하지만 치킨, 피자 그리고 고기와 같은 맛있는 음식을 보면서 망각하거나 또는 더 많이 먹기 위해 그리고 지금은 식사 시간을 줄이기 위해 우리는 이와 반대로 행동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문제없이 잘 살고 있는데?'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이렇게 빨리 식사하는 습관은 성인병, 비만, 치매 등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얼마 전 '맥도널드'에 방문하였는데 정말 재밌는 일이 있었습니다. 제 옆에는 학생들 3명이 앉아서 햄버거를 먹고 있었고, 10분 뒤에 한 남성이 들어오더군요.
그 남성은 1분 만에 나온 햄버거를 5분이 채 지나지도 않았는 데 다 먹고 자리를 떴습니다. 반면에 제 옆에 있는 학생들은 제가 20분 동안 햄버거를 먹고 일어나는 데도 반절도 먹지 않았더라죠.
남성은 누가 봐도 체중감량이 필요한 체형을 가지고 있었고,
제 옆에 있는 학생들은 누가 봐도 건강해 보였습니다.
여기서 키포인트는 대부분 서구화된 체형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음식을 과도하게 빨리 섭취한다는 점입니다.
우리는 어떨까요? 지금 당장은 문제가 없어 보여도 20대, 30대 활동량은 점점 줄어들고 스트레스는 점점 늘어난다면 분명히 악영향을 미칠 확률이 높아질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하루에 식사 시간을 10분 또는 15분만 더 투자해 보는 게 어떨까요? 아주 작은 실천이지만 10년, 20년 후 정말 큰 나비효과를 경험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식사타이머를 사용하면서 접근하시면 의외로 쉽게 나도 20분 식사할 수 있다."
단순히 천천히 음식을 음미해서 섭취하는 습관을 10년, 20년 후를 위해서 미리 해야 할까요?
당연히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지속하기 위해서 실천해야 하지만, 중·단기적으로 봤을 때도 놀라운 변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현대인들이 흔히 겪는 다이어트로 인한 강박과 '음식 중독'에서 벗어나는 중요한 열쇠가 되며 이와 함께 습관적 폭식도 잦아들게 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3달 정도 지속하셨을 때 몸이 가벼워지는 걸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실제로 저 같은 경우도 마인드풀 이팅을 통해 5kg가 감량된 효과를 보게 되었죠.
이렇듯 '마인드풀 이팅'을 통해서 비정상적으로 작동했던 호르몬 대사들을 원래대로 되돌리며 우리는 이전과 같은 신체적, 정신적 '가벼움'을 되찾게 됩니다.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 모두들 이를 악물고 직장에서, 학교에서 최선을 다하고 계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우리 몸을 돌보는 행위는 소홀한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이상향을 얻었을 때 건강이 빠진다면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저도 지금은 직장을 그만두고 사람들에게 더 많은 가치를 주고자 창업에 뛰어들면서 하루하루 너무나도 바쁘게 살지만 식사 시간, 책 읽는 시간은 무조건 챙기고 있습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해야 우리가 존재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만큼, 같이 꼭 실천해 봤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