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니랑 May 29. 2024

우리의 가치를 높이는 한국어강사

  처음 한국어 강사라는 직업을 학생들에게 소개하기 시작한 계기가 있었다과거 시각장애가 있는 남매가 학교에 다니고 있었다누나는 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서 특수교육을 전공하고동생은 고등학교과정 3학년에 재학 중이었다어느 날 동생의 손을 잡고 안마 수기법을 지도하던 중 누나의 안부를 물었다누나는 잘 지내고 있으며 대학교를 다니면서 아르바이트로 한국어 강사를 한다고 말했다처음 듣는 직종인 한국어 강사라는 말에 호기심이 생겼다동생을 통해 한국어 강사를 운영하는 기업의 담당자 번호를 물어 연락을 취했다팀장님과 연락이 닿은 날학생들 취업을 위해 한국어 강사 취업에 직접 도전해 보고 싶은 의사를 전달했다.     


  실제 취업은 하지 않지만 입사 지원신청서 및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면접과 직무교육까지 다른 장애인들과 동등한 조건으로 과정에 참여하고 싶은 의사를 전달하였다팀장님은 이런 경우가 없었다며 당황했지만기업의 내부회의를 거쳐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는 연락을 받았다.     


  한국어강사 교육과정은 원격수업으로 진행되었다단체 채팅방에는 나를 포함해서 8명의 시각장애인 수강생들이 한국어의 특징과 지도법외국인을 만나 인사하는 법과 한국어강사에 대한 직무수행과 기기 사용 및 작동법 등을 교육받았다호기심과 학생들의 취업처를 찾기 위한 방법으로 시작한 한국어강사 교육이었지만 참여 횟수가 늘어나고 제출할 과제가 쌓이면서 부담스러웠다     


  2021년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여전히 일상은 멈춘 상태에서 담임을 맡았다코로나로 인해 하루 종일 쓰고 있는 마스크는 답답했고 학생들은 시간마다 측정하는 발열 체크에 짜증을 냈다일상의 마비는 학생들의 학업에 의지를 떨어뜨리고 무기력하게 만들었다학생들에게 변화가 필요했다현실에 안주하려는 생각대신 한국어 강사 취업에 도전했다우리는 함께 지원신청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했다부정적인 표현은 긍정적인 표현으로 수정하고 부자연스러운 문맥도 고치며 2주 동안 퇴고한 학생들의 지원신청서와 자기소개서를 기업에 제출했다안마사가 아닌 새로운 직업을 창출할 수 있겠다는 갈망이 조금씩 성취로 다가오고 있었다. 1차 서류 심사 통과와 면접을 끝낸 다섯 명의 학생 모두 최종 합격했다.     


  그러나최종 한국어강사에 취업했지만이제부터가 진짜 시작이었다한국어강사는 중국미국동남아 등 외국인을 대상으로 비대면 한국어 수업을 하는 직업이다한국어 강사 직무수행을 잘할 수 있도록 학생에게 스마트기기를 활용에 대해 가르쳤다.     


  우리나라 앱과는 달리 중국이나 베트남의 앱은 시각장애인의 접근성이 어렵고 음성지원이 잘 되지 않았다학생들에게 안정적인 근로 환경을 만들어야겠다는 필요성을 느껴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을 통해 한국어강사 업무에 근로지원인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고 이들을 위해 학교에서 별도의 실을 사용해도 된다는 승인을 받았다한국어강사로 첫 월급을 받은 학생들이 모든 학생선생님들과 함께 첫 월급의 기쁨을 나누고자 성심당 빵을 제공했다.     


  2022년에는 고학생 3명이 대학합격과 동시에 한국어강사 취업에 성공했다대학을 다니면서 경력도 쌓고 월급도 받으면서 학업과 병행할 수 있게 되었다한국어 강사를 하는 학생들은 학업에도 열심히 참여했다학생들은 국어시간에 문학작품을 배우면서 단어의 의미와 문맥에 대해 메모하고 영어 시간에는 외국인과 소통을 위해 영어 단어를 외우며 수업에 대한 긍정적인 변화도 가져왔다선생님들도 한국어강사 일을 하는 학생들은 수업 참여도와 집중력이 좋아졌다고 칭찬했다.     


  2023년에는 전공과 학생 9명이 한국어강사에 취업했다다양한 기업에 취업하여 공부와 일을 병행하고 있다쉬는 시간마다 노트북과 스마트 기기로 공부하고 자료와 업무 노하우도 서로 공유하고 있어 학급 분위기도 좋아졌다.     


  나는 20년간 교직생활을 하면서 시각장애인들의 취업에 안마사 외의 다른 직업에 대한 결핍이 있었다이러한 나의 결핍이 한국어강사라는 새로운 직종을 만나 이를 지도하며 충족감을 느끼고 있다우리는 어제보다 오늘 1cm씩 성장한다변화를 선택하고 스스로 주체적인 삶을 찾아가고 있다나는 한국어강사를 통해 학생들과 나우리 모두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길을 찾은 것 같아 행복하다.


#한국어강사

#어제보다1cm성장

#주체적인삶


작가의 이전글 구멍가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