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과 다투지 않고 이기는 법을 알아야 한다. 모욕을 당한다고 매번 즉각적으로 반응할 필요는 없다. 밝아지고 싶다면 오랜 시간 동안 구름으로 머물러야 한다. 혼자 있는 시간은 위대한 사람들의 권리다. 외로움에 빠지지 않기 위해 타인에게 의지하지 않는다. 사람은 의지할수록 더 외로워진다. 기쁨을 나누면 시기가 되고 슬픔을 나누면 약점이 된다. 타인에게 감정과 시간을 소모하지 않는다. 온전히 내 편인 사람은 없다 모든 인간관계는 시간이 지나면 리셋이 된다
타인을 대면할 때는 언 강 위를 걸어가듯이 항상 긴장하고 경계해야 한다. 타인이 잘 산다고 두려워할 이유도 없고 못 산다고 안도감을 느낄 필요도 없다.
타인에게 내 삶이 침범받지 않도록 혼자 있는 시간에는 몸을 움직여야 한다. 타인과의 향락의 시간은 나를 고통에 빠뜨린다. 몸을 움직이므로 좋은 기운을 충족시키고, 지적 생활로 자기 인식의 힘을 높인다. 타인과의 적당한 거리 두기는 내면의 평화와 해탈로 가는 길이다.
혼자 있는 시간에 몸을 움직이면 운도 좋아진다. 밭을 가는 사람이 밭을 가는 힘도 점점 커진다. 10평의 밭을 갈 수 있는 사람이 100평의 밭도 갈 수 있다. 전력을 다해 움직이는 사람만이 행복한 일만 생길 수 있다. 움직임으로 배운 경험은 영혼의 양식이 된다.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다. 혼자 있는 시간에 시도하고 실패하며 개선하면 된다. 인생은 흐르는 강물과 같아서 바다로 향해 전진한다. 끊임없이 움직이는 것이 생명이다. 우리는 태어나서 죽음의 시간으로 간다. 매 순간 목숨이 걸려 있기에 나를 위해 전력을 다한다. 행동이 따르는 기도가 진짜 기도다. 언제 어디서든 목숨을 걸고 최선을 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