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침 Aug 16. 2023

착공 273일 차 - 2023.08.14

다락에 벽부형 AP를 설치하였다. 다락 천장은 높이가 낮고 경사 때문에 기존 AP를 설치하기 어려워 이 제품을 선택하였다. 커버리지는 상대적으로 더 낮지만 동일하게 PoE로 동작하며 동시에 허브 역할도 겸한다. 벽에 고정하는 패널은 국산 매립복스에도 잘 맞는다.




그리고 무려 두 달 넘게 기다렸던 간접조명용 DALI 디밍 드라이버가 배송되었다. 36W 제품이 재고가 없어 이렇게 오래 걸렸다고 한다. 36W 제품 6개, 150W 제품 10개로 총 16개이다. 1층부터 차근차근 설치하기 시작했다. 미리 배선작업을 해두어서 그런지 설치는 수월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페인트 시공 시 보양을 확실히 하지 않아 간접등 이곳저곳에 페인트가 묻어있었다. 간접등 박스와 타일이 만나는 곳도 비슷한 상황이었다. 꼼꼼히 칠하는 건 좋지만 보양이 확실히 되어야 마감도 잘 나온다는 걸 기억했으면 좋겠다.





사진으로는 잘 안담기지만 실제로는 조명의 색온도는 좀 더 낮고 부드럽다. 그리고 이렇게 빛이 맺히지 않는다. 특히 많은 공을 들였던 세탁실의 조명이 참 마음에 든다. 가구 업체와 조명 업체의 의견을 중간에서 조율하느라고 진땀 뺐는데 좋은 결과물이 나와서 다행이다.


착공 273일 차 요약

다락 AP 설치

간접 조명 설치

작가의 이전글 착공 272일 차 - 2023.08.1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