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연우 Dec 02. 2023

중소기업 출신이 대기업에서 근무하면?

Entj 사회생활

최근에 회사에 부쩍 어린 임원이 많아졌다.

마케팅 이사, 재무 이사 등등.. 그들은 88,89년생들이다.


그들은 어디서 왔는가.. 지금 내가 다니는 기업보다 더 큰 기업에서 온 분들이다. 물론, 외국계 기업이라 유럽 본사에서 온 분들도 있지만 말이다.


난 중소기업부터 중견기업, 소기업, 대기업(엄밀히 말해 본사가 대기업이라 대기업으로 분류되는 중견기업)을 두루 경험했다. 그리고 알게 된 건, 중소기업 출신이 대기업 다니기가 참 쉽지 않다는 거. 다들 시작하기 전부터 알던데 왜 넌 몰랐냐 하면.. 아무 생각이 없어서 그랬나?;; ㅎㅎ


중소기업부터 시작했다고 공부를 못하거나 한 것도 아니다. 어릴 때부터 늘 상위권, 중학교 때도 전교 1등, 비평준화에서 최고로 좋은 고등학교, 늘 최상위권으로 학원비도 면제받으며 그렇게 좋은 대학, 좋은 대학원까지 나와서.. 쓰고 보니 너무 자랑하는 거 같지만(죄송;;) 결론은 그렇게 해서 이름도 없는 중소기업에 들어간 거다. 중소기업을 비하하거나 하는 것은 아니고, 팩트만 얘기하면 그렇다는 거다.


나 나름대로 중소기업에 다니게 된 것에 변명을 해보자면, 꿈이 하나 있었고, 그 꿈에 3년을 투자했고, 그런데 인생 처음으로 실패를 했는데, 실패 후 받아준 곳이 중소기업이었다.


그리고 내가 생각해도 나 자신이 애매하긴 했다. 나이에 비해 사회화도 덜 되어있지, 그렇다고 어마어마하게 뛰어난 것도 아니지, 알바는 했다 하면 3일 만에 잘리는데, 그 당시엔 이런 날 뽑아준 중소기업에 "실수 아닌가요?"라고 물어볼.. 뻔?


암튼, 그렇게 입사한 중소기업을 다니면서, 그리고 중견기업, 소기업을 다니면서 난 늘 내가 이방인 같았다. 그곳에서 난 오버스펙이라 늘 자신을 깎으면서 주위에 맞추기 위해 노력해야 했고, 조금이라도 튀면 두들겨 맞으며(실제로 맞는 게 아니라 비유입니다-0-), 나 자신을 사회적으로 다듬는 시간을 오래도록 가졌다.


그래도 나와 함께하는 임원분들, 팀장님들이 이직하시면 항상 날 불러줬고, 지금까지 총 4번 이직했지만 한 번도 내가 직접 지원해 본 적은 없다. 모두 스카우트를 통해 이직을 했고, 그렇게 지금 기업에 적을 두고 일하고 있다.


대기업에 와서 좋았던 건, 다들 스펙이 좋으니 내가 더 이상 오버스펙이 아니고, 개인적인 질문에 대답할 때 숨길 필요가 없고, 그래서 예전보다는 좀 편안해졌다는 거다.


한편, 대기업에 와서 안 좋은 건, 중소기업 출신은 기존 직급을 인정받지 못하고, 가만히 있어도 인정을 받는 대기업 출신과는 달리 항상 나 자신에 대해 증명해 보여야 하기 때문에 아이러니하게도 편안하지만, 참 피곤하다.


예를 들어, 대기업은 입사하기 전에 정말 단단한 돌문 하나를 부순다고 한다면, 중소기업 출신으로 대기업을 다니면 그렇게 단단한 돌문은 아닌데 적당히 두께감 있는 돌문이 한 50개 있는 느낌이랄까.. 지금까지 부수고 부수고 부쉈는데도 한 30개 남아있는 느낌이다.


그래서 결론은, 결국 대기업 시작이 답?

난 '아니'라고 말하고 싶다.


회사생활을 그렇게 오래 할 생각이 없다면 대기업 시작이 좋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대기업에서 단 한 번의 삐끗함도 없이 승승장구만 한다면 대기업이 최고의 선택일 거다.


하지만 나처럼 실패를 겪고, 무엇을 잘하고 어떤 게 잘 맞는지   모른다면, 중소기업에서 하나하나 경험하며 찾아보는 것도 나름 재미가 있다. 그리고 어디서 시작하든 열심히 하고 잘하면 늘 끌어주는 사람이 생긴다. 물론, 난 중소기업 출신으로 대기업 다니며 내 앞에 수많은 돌문들을 아직도 많이 깨부숴야 하지만, 또 나보다 어린 임원들에게 가끔 현타가 오지만, 돌문 하나만 부신 사람보다 여러 개를 부신 사람이 또 얻는 부분도 반드시 있을 거다. 쉽게 포기하지 않는 맘이랄지!


담주도 돌문하나 부숴야지.. 다짐해 본다.ㅋㅋ










작가의 이전글 제가 희망퇴직 대상자라고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