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etrospect Apr 18. 2023

남자친구를 이해하기 위해 "공감 능력 부족"을 검색했다

생각지 못한 결과에 눈이 뜨이다 5

우리는 대화를 시작했다. 남자친구는 소파에 반쯤 누워있었고 나는 꼿꼿이 앉아있었다. 

나는 내가 우는 것을 보면 꼴 보기 싫은지 물어봤다. 남자친구는 그렇다고 했다. 여자 친구가 우는 것이 걱정이 되는 것이 아니라 꼴 보기 싫은 감정이 든다면 이 관계에 무엇이 남아 있는지, 남아 있기는 한 것인지 물었다. 그의 대답은 이랬다.

나의 눈물은 본인이 준비해 놓은 것에 대한 공격이고, 자신이 모자란 남자친구라는 것을 나타내는 방증이기에, 내 얼굴이 서운해져 있고 울려고 하면, '아, 내가 또 뭔가 잘못했구나. 내가 아무리 잘해줘도 이 사람은 또 이러는구나. 고마움이나 인정은커녕 이런 식으로 반응하는구나.'라고 생각이 든다라는 것이다.

내가 아무리 남자친구에 대한 공격이 아니고, 물에 들어가지 못하는 나 자신이, 또 그 상황 자체에 짜증이 나서 운 것이라 해도 본인은 계속 저렇게 느낄 것이라고 했다. 내 상황을 조금 더 이해해 보려고 노력해서, 무섭고 그래서 짜증 날 수 있다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고, 다시 재미있게 시간 보낼 방안을 같이 모색해 보면 어떨까라는 내 제안에 그는 알 수 없는 이야기를 했다.

'너는 자기중심적인(self-centered) 사람이고 나 역시 자기중심적인 사람이야. 나는 알파 남성(alpha male)인데 너 역시 알파 여성(alpha female)이다 보니 너는 순종적인 남자를 만나는 게 어떨까?'


이 말은 우리가 헤어질 때도 똑같이 반복되었다. 우리 서로 조금씩 양보해서 관계를 개선해 나가 보자는 나에게 그는 말했다.

'너는 여전히 자기중심적이고 지배적(dominant)이기에 나를 지금도 뜯어고치려고 하잖아. 나는 네가 나를 위해 노력을 1000% 할 수 있을 거라고 했을 때 나는 0, 너는 1000이라고 받아들였는데, 이제 보니 네가 1000을 할 동안 나도 500% 정도는 하라는 거였네.'

누가 알파고 누가 베타임이 도대체 왜 저 대화 중간에 나와야 했는지 저 당시에는 몰랐다. 모르기에 별 대꾸도 하지 않았고, 별 재고도 하지 않았다. 하지만 지금 되돌이켜 보면 그는 나와 사랑, 연애를 한 것이 아니라 파워게임을 하고 있었던 것이다. 

우리가 자꾸 다투고, 그 와중에 우리 다툼의 긍정적인 면을 강조하고 싶었던 때, 나는 이런 이야기를 했었다. 너를 위해, 또 우리 관계를 위해서 내가 할 수 있는 노력이 100%라면 1000%를 할 의지가 있다라고. 그는 매우 좋아했고 감사해했다. 나중에 나에게 천이라는 숫자가 가장 싫다고 상처되는 소리를 여지없이 했지만, 나의 저 다짐이 굉장히 그에게 인상 깊었기에 저 말로 나에게 상처를 주었으리라 생각되기도 한다. 그의 뇌리에 깊게 새겨졌던 이유는 내 노력과 의지에 감사해서가 아니라 그가 혼자 플레이하고 있던 파워 게임의 승자로 나아가는데 굵직한 이정표를 세웠기 때문이다. 

작가의 이전글 남자친구를 이해하기 위해 "공감 능력 부족"을 검색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