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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꿈꾸는 CEO 백종일 Apr 30. 2021

지식창업으로 돈 벌고 싶다면 반드시 알아야 할 3가지



지식창업이란?


1. 지식창업과 전문가의 정의


2. 지식창업의 종류와 형태


3. 예비고객과의 신뢰관계 형성과 플랫폼 구축





지식창업과 전문가의 정의



지식창업은 자신이 쌓아온 경험, 지식, 노하우 등을 통해 상대방의 문제를 해결해 주고 수익을 얻는 사업방식을 말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창업은 자본이 들어가는 형태가 대부분인데 비해서 지식창업의 자본은 경험, 지식, 노하우다.


지식창업에 대해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경험과 지식, 노하우 등이 사업이 된다는 것이 생소할 수 있다.


하지만 누군가는 당신의 경험과 지식, 노하우를 필요로 하고 있으며 제공받는 대가로 실제 돈을 지불하고 있다.






지식창업을 다르게 표현하면 '지식 사이 사업'이라고도 불린다.


말 그대로 상대방과 나 사이에 있는 지식의 '작은 차이'를 메꾸어 줌으로써 대가를 받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건 이런 지식을 제공하는 데 있어서 꼭 전문지식이 있어야만 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전문지식을 떠올리면 대부분 '나는 전문가가 아닌데..'라고 생각할 수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전문가는 한 분야에 능통하거나 대학교수, TV 등에 출연하는 전문 패널 같은 사람들을 떠올린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전문가는 그런 전문가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지식창업에 있어서 전문가는 상대방의 아주 사소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사람이라면 전문가가 된다.


다시 말해서 상대방이 처한 문제를 해결해 주고 필요를 채워줄 수 있는 '이득'을 제공해 줄 수 있다면 전문가가 된다.






지식창업의 종류와 형태




지식창업의 종류와 형태는 여기서 다 다루기 어려울 정도로 많다. 하지만 꺼내 볼 수 있는 대로 최대한 꺼내 보도록 하겠다.


먼저 아주 이해하기 쉽게 지금 글을 쓰고 있는 블로그를 예로 들어보자.


블로그를 누구나 개설할 수 있지만 블로그 개설하는 방법부터 막히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해결해 줄 사람이 있다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통해 비용을 받고 알려주게 된다.




블로그를 사용하는 데 문제는 없지만 세부 디자인을 꾸미는 방법에 대해서는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해당 분야의 디자인 지식이 있다면 PDF 전자책, 소책자 등으로 만들어 비용을 받고 판매할 수 있다. 또는 직접 제작해서 판매도 가능하다.




블로그에 누구나 글을 쓰고 있지만 잘 정리된 가독성 있고 구매력 있는 글쓰기를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글쓰기에 대한 노하우와 지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비용을 받고 가르쳐줄 수 있다.



위에 예로 든 사례는 지금 현재 모두 지식을 제공하는 대가로 현금과 교환되는 형태다.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 운영 기초, 브랜드 블로그 운영, 체험단 블로그 운영, 블로그 저품질 피하는 방법 등 .. 블로그 하나만 하더라도 사람 대 사람과의 지식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이런 문제점들을 발견하고 이미 해결해 줄 수 있는 지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바로 수익으로 연결할 수 있다.


만약 그렇지 않더라도 문제점을 발견했으니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자신의 지식으로 만들어 판매할 수도 있다.



지식창업은 이미 모든 것을 갖춰놓고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시작하면서도 만들어 갈 수 있다.


나보다 뛰어나거나 이미 알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나보다 한 발짝 뒤에 있는 사람들에게 '지식의 간극'을 좁혀주면 되기 때문이다.





블로그 하나만 예로 들면 막막하게 느껴질 사람들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처음에 말했듯이 지식창업의 종류와 형태를 좀 더 꺼내보도록 하자.



낚시 노하우, 핸드폰 앱 설치하는 법, 실천 잘하는 법, 컴퓨터 포맷 하는 법, 연애 코칭, 옷 싸게 파는 법, 체중 10KG 뺀 노하우, 자격증 딴 노하우, 둘레 길 걷기, 메모 잘하는 법, 토익 독학 노하우, 블로그 운영 노하우, 타이핑해 주기, 자소서 쓰는 법, 이별 잘하는 법, 연애상담 경청, 정리 잘하는 법, 글씨 잘 쓰는 법, 모닝 콜 해주고 아침 습관 만들기, 여행 경험&코스 짜 주기, 항공권 저렴하게 사는 법, 식단 관리해 주기, 투잡 노하우, 체험단 노하우, 유학 경험, 대인관계 기술, 정리 정돈 노하우


집객, 영업, 비용 삭감, 인사, 회계, 노무, 채권 회수, 청소, 다이어트 지도, 이미지업, 브랜딩, 자산 운용, 부업 지원, 조직 구성, 도기 향상, 뉴스레터, 소책자, 리스팅 광고, 페이스북, 스마트폰, 유튜브, 부동산 투자, 주식 투자, 수입 및 수출 사업, 힐링, 운세, 출판, 세미나, 투자 전략



지식창업으로 할 수 있는 종류는 그야말로 넘쳐난다.


누구나 한 가지쯤은 도움을 줄 수 있는 노하우를 분명 가지고 있다. 자신만 발견하지 못할 뿐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보다 타인의 장점에 대해서 더 관대하고 잘 파악한다.



위에 제시된 지식창업의 종류에서 자신의 주제를 찾을 수도 있겠지만 여기서는 이렇게 다양한 지식 분야가 존재하고 있구나, 당신도 충분히 할 수 있다 정도로 생각하고 넘어가도록 하자.



주제 선정이 쉬운 사람도 있지만 주제 선정 자체만 두고도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있다. 내가 그랬기 때문에 잘 알고 있다.


나 역시 힘들었던 주제 선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에 작성하게 될 <3초 만에 주제 선정하는 방법>에서 알게 될 것이다.






'신뢰 관계' 형성과 플랫폼 구축



지식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한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바로 고객과의 '신뢰 관계' 형성이 먼저 선행 되어야 한다.


처음 본 사람이 무작정 당신에게 조언을 구하거나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유명인이나 스타강사 같은 전문가들에게 조언을 구하는 이유는 바로 그 사람이 해당 분야의 전문가라는 믿음 즉 '신뢰'가 바탕이 되어있기 때문이다.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능력이 충분하다고 하더라도 '신뢰'가 바탕이 되지 않으면 아무도 당신을 찾지 않을 것이다.



당신이 무조건 지식창업을 해야 하는 이유 + 내가 월 1천만 원 넘긴 사례              



나는 무자본으로 시작하는 지식창업 컨설팅북에서 나만의 플랫폼과 고유의 사업 아이템이 있어야 한다고 이야기 했다.


이 글을 쓰는 목적은 단기간 성과를 내고 끝나는 '일시적인 돈 버는 방법'을 말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지식창업이라는 하나의 창업 모델을 가지고 자신의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플랫폼이라고 해서 거창하거나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앞으로 정해질 주제 즉, 아이템을 선정하고 예비 고객들에게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면 된다.



당신은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를 전달해 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신뢰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양질의 정보가 쌓이고 신뢰관계를 형성해 나간다면 나만의 플랫폼은 자연스럽게 만들어지게 된다.




생산자가 되어 앞으로 온라인 시장에서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서는 당신은 반드시 자신만의 플랫폼을 지금이라도 반드시 만들어 나가야 한다.


사람들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주거나 이득을 주는 사람들을 전문가로 인식한다는 사실을 알아두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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