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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글쓰는 백구 Oct 05. 2019

현실로 넘어온 <조커>의 설득력

토드 필립스 감독, 2019년 <조커> 해설집-3

[2편에 이어 계속]

모든 사람에겐 삶의 주춧돌이 있다. 자신이 믿고 의지하는 일종의 신념이다. 흔히 종교가 있을 수 있고, 이루고자 하는 목표나 꿈이 될 수 있다. 가족이나 연인일 수도 있다. 그것이 무엇이든 삶을 지탱해주고 삶의 원동력이 된다. 그런데 만약 그 주춧돌이 붕괴된다면 어떻게 될까. 삶의 기준이 된 종교가 사이비범죄집단이었다면, 축구선수를 꿈꾸던 사람이 다리 한 쪽을 잃는다면, 내가 존경하는 인물이 나를 비난하고 조롱한다면, 사랑하는 사람이 평생 나를 속여왔다면, 가족을 위해 삶을 바친 가장이 가족을 잃는다면. 이러한 주춧돌의 붕괴는 인간을 어디로 끌고갈까.
토드 필립스 감독의 영화 <조커>는 한 인간의 주춧돌이 하나씩 붕괴되는 과정을 그린다. 결국 모든 주춧돌이 붕괴됐을때 인간은 어디에 도달하는지 상당히 설득력 있게 보여준다. 이 설득력은 상당해서 실제 사회문제로까지 번질 것을 우려하는 평론가들도 있다. 이번 리뷰에서는 <조커>가 빚지고 있는 과거 영화들부터 영화의 구조, 그리고 최근 벌어지고 있는 논란까지 다룬다. 쓰다보니 내용이 길어서 부득이하게 세 편으로 나눴다.

※스포일러 주의


아서 플렉(호아킨 피닉스)은 매장이나 아동병원 등에서 광대로 일하며 스탠드업 코미디로 성공하길 꿈꾸는 사람이다. 오래된 아파트에서 거동이 불편한 노모인 페니(프란시스 콘로이)를 모시고 살고 있다. 그는 매일 밤 어머니와 고담시 최고 토크쇼 진행자인 머레이 프랭클린(로버트 드 니로)의 ‘머레이 쇼’를 보는 것이 가장 큰 낙이다.

아서는 웃음을 주는 직업을 가졌지만 시도 때도 없이 터지는 발작적인 웃음 때문에 불편함을 안기기 일수다. 결국 이 부적절한 웃음으로 발생된 상황으로 인해 아서는 살인을 저지르게 한다.


/사진=영화 <조커> 스틸컷

이 영화가 상반된 평을 받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인디와이어'의 데이비드 에얼리히는 "자아도취에 대한 영화, 억제되지 않는 혼란의 대리인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평했다. '타임'지는 <조커>가 정식병적 행동에 대해 미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영화비평가 스테파니 자카렉은 "미국에서는 아서 플렉 같은 사람들이 저지르는 대형 총기난사와 폭력 사건이 매주 일어난다"며 "언젠가는 그런 이들에게 연민을 느끼는 사람들이 생길지 모른다"고 우려했다.


왜 조커에 대한 기준은 다른가


이러한 논란에 대해 토드 필립스 감독은 가상의 세계일 뿐이라며 "왜 영화 <존 윅>과 <조커>는 다른 기준으로 평가하는가"라고 반문했다. <존 윅>은 한 남자가 수백명을 죽이는 영화다. 헤모글로빈의 시인이라 불리는 쿠엔틴 타란티노의 영화는 또 어떤가. 타란티노 영화 속 인물들의 살인은 통쾌한 액션이고 <조커>의 살인은 왜 불편한가.(물론 타란티노 영화의 폭력성에 대한 비판도 있다.)


문제는 설득력에 있다. 우선 배경이 현실적이다. 그동안 관객들이 봐온 슈퍼히어로 영화와는 결이 다르다. 초능력자도 없고, 타임머신도 타지 않는다. 현실과 가상을 가르는 경계가 없다는 말이다. 영화는 자본주의를 채택한 대부분의 국가가 현재 당면한 과제인 빈부격차와 그에 대한 분노를 묘사한다. 때문에 장르영화라는 틀을 깨고 사실적 드라마로 변모하면서 관객들의 마음을 동요시킨다는 것이다. 조커가 살해하는 인물들의 특성도 중요하다. 타란티노 영화에서 죽는 이들을 보라. 자식을 죽인 사람, 인종차별주의자, 나치당, 멘슨 패밀리 등 여지 없이 나쁜 놈들이다. 하지만 조커가 살해한 사람들은 현실에 있을 법한 사람들이라는 점에서 다르다.

아서 플렉 역의 호아킨 피닉스/사진=영화 <조커> 스틸컷
/사진=영화 <조커> 스틸컷

가장 큰 설득력은 호아킨 피닉스에게서 나온다. <조커>는 아서 플렉이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며 주인공 없이 진행되는 서브스토리가 없다. 때문에 호아킨 피닉스의 연기에 상당히 의지하고 있는데, 그가 이 역할을 미친 듯이 잘 소화해냈다. 아서 플렉이 조커가 될 수 밖에 없다는 설득을 호아킨 피닉스가 대부분 해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그의 표정, 웃음소리, 걸음걸이, 말투, 호흡 그리고 춤까지. 그의 연기가 내뿜는 에너지는 관객들을 무장해제시키고 장르영화를 뛰어넘어 현실에 대한 문제제기로 흡착하게 만든다. 계단을 내려오며 춤을 추는 호아킨 피닉스를 보고 빠져들지 않을 수 있을까.


이같이 <조커>는 영화 외부에서 이야깃거리를 생성해내고 있다. 내용에 관한 해석도 다양하다. 엔딩씬과 반복되는 11시 10분의 시곗바늘, 페니 플렉 사진 뒤에 '미소가 아름다워'라는 T.W의 메모 등을 근거로 '모든 것이 아서의 망상이었다', '아서는 토마스 웨인의 아들이다' 등 은 관람객들이 온라인상에 자신의 생각을 쏟아내고 있다. 좋은 영화란 극장 밖에서 시작한다고 하지 않는가.


<조커>는 그런 영화다. 개봉 전후로 끊임없이 담론을 만들어내는 작품이다. <조커>를 보고 혼자 좋아하고 주변 사람들한테 한마디도 하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 영화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서 입이 근질거릴 것이다. <조커>는 관객들의 해석이 마치 프리즘처럼 다르게 굴절하는 즐거운 체험을 가능케 한다. 조커를 연기한 호아킨 피닉스는 영화의 답을 알고 있을까. 관련 질문에 그는 "이 영화가 좋았던 것은 뭐가 이 인물을 움직이는 동기인지 절대 명확히 모른다는 것"이라며 이렇게 답했다.


영화를 보는 가장 큰 즐거움은
관객 스스로 결론이 무엇인지
마음을 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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