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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늘을 나는 백구 Dec 03. 2023

자기 소개하는  글쓰기

자기소개서의 세계

  대학 입시에서도 사교육비 문제나 공정성의 문제 등을 이유로 자기소개서가 사라진 지금,

  이상하게도 고등학교 입시에서는 자기소개서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심지어는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면접 문항을 만들어 면접 때 활용하기까지 한다. 물론 단순히 학생 자신을 소개하는 글이라면야 무슨 문제가 있으랴마는 실상은 자기 소설서를 만들 것을 은근히 알려주기까지 하니 문제다. 가령 경기도에 위치한 A 고등학교의 경우 온라인 입학 설명회에서 중3학년도 생활기록부 작성이 완성되지 않아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어려운 학생이라면 중3 때 한 활동이라는 점을 밝히고 자기소개서에 작성하면 면접 때 확인한다는 식의 말을 버젓이 하고 있다. 생활기록부에 아직 기록되지 않은 내용이라도 자신이 한 활동이면 기록할 수 있다는 말인데, 학생들은 어떻게 생각하냐면

'음...... 내가 하지 않은 활동이라도
그럴듯하게 작성하고 질문을 유도하면 좋겠군!'

  이 경우는 빙산의 일각에 지나지 않는다. 면접 문항에 대해 설명하면서



 NASA 자료와 항공우주연구원 자료 외에 본인이 로켓 엔진을 공부하는데 큰 도움을 받았던 자료(사이트)를 언급하고, 자소서에서 언급한 두 사이트에서 얻은 지식과 차별화된 정보 또는 지식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지원자에게 가치가 있었던 정보 3가지를 언급하며 비교해 말해 보시오.


BCI(Brain-Computer Interface) 기술개발이 가져올 수 있는 윤리적 주요 문제 두 가지를 제시하고, 미래의 뇌과학자를 꿈꾸는 지원자라면 앞에서 제시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자 하는지 기존의 3가지 사례에 적용해 말해 보시오.


지원자가 언급한 법의학 선두 국가인 영국이 다른 나라와 비교해 최고의 수준을 갖추게 된 국가 정책적 배경은 어떤 것이 있으며, 영국 이외에 다른 국가들 중 한국이 도입할만한 법의학 제도가 있다면 우선순위에 따라 3가지 말해 보시오.


위와 같은 질문을 할 테니 추가 질문에 대한 답변까지를 성실하게 준비하라고 말한다.

  필자는 일반고, 특목고에서 여러 해 근무해 왔고, 다양한 출제업무와 교육방송 등에서 활동을 해 왔다. 특히 특목고에 근무할 때는 입학홍보부장으로 학생 선발을 주도적으로 준비한 경험이 있다. 앞서 언급한 사례에 대해 답변을 제대로 할 수 있는 학생이라면 아래의 경우 중 하나일 것이다.


1) 자신이 준비한 답변에 꼭 맞는 질문인 경우

2) 본래 천재적이거나 똑똑한 경우

3) 시사 상식면에서 매우 뛰어난 경우


  그래서 해당 학교에 근무하는 교사 몇 명과 인터뷰를 해 봤다. 결론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홍보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그럴듯한 문항을 골라 보여 주어야 학교 수준이 높다는 걸 은근히 자랑하는 일일 터이니 다소 어려운 것들을 뽑아서 질문지 예시로 활용한 것이란다. 중요한 건 학생들이 외워서 말하는 답변이 아니라 진지하게 고민하고 정답은 아니지만 좋은 답을 찾으려는 자세를 보이는 것이란다. 그런데 설명회 동영상 어디를 봐도 이런 신호를 찾기는 어렵다.

중요한 건 학생들이 외워서 말하는 답변이 아니라
진지하게 고민하고 정답은 아니지만 좋은 답을 찾으려는 자세를 보이는 것이란다.


  결국 담당자의 어설픈 신호 하나와 동작 하나하나에 학부모와 학생은 동요하기 마련이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을 활용하여 고액의 컨설팅을 제안하는 업체가 등장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고등학교 입시에서 자기소개서 작성은 폐지되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한다.

  그렇다면 어떤 방식으로 학생을 선발할 것인가의 문제가 남게 된다. 우선은 생활기록부의 성적이 기준이 될 것이다. 하지만 중학교 성적은 모두 절대평가화되어 있어서 학생의 상대적 성적을 확인하기 어렵다. 그래도 학생이 줄어들고 있는 시점에서 그 정도 기준으로도 일정 부분은 걸러질 것이기 때문에 성적을 활용하는 것은 필요하다. 다음은 인적성 면접과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배웠을만한 문항만을 간단하게 설명하는 면접을 실시하는 것이다. 앞서 언급한 면접과의 차이점은 '소설 속의 주인공에게 본인이 했던 활동을 묻는 것' 같은 잘못을 범하지 않게 되고, 결과적으로 활동의 차이로 인해 질문의 차이가 생기고, 그로 인해 답변의 수준이 결정되는 일은 없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활동의 차이로 인해 질문의 차이가 생기고,
그로 인해 답변의 수준이 결정되는 일은 없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이런 방식이야말로 또 다른 사교육을 유발할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정상적인 범주에서의 사교육까지도 범죄 집단처럼 매도할 필요는 없다. 다만, 부적절하고 불법적이면서 고액의 컨설팅 업체가 어이없는 처방을 내리는 것까지 묵인하지는 말자는 말이다.


  똑똑한 학생보다는 지혜로운 학생을

  많이 공부한 학생보다는 많이 배울 수 있는 학생을

  완성된 학생이 아니라 본인들이 완성시킬 수 있는 학생을


선발하기 바란다.

  이제부터 어린 중학생들이 작성해 온 자기소개서를 하나씩 소개하면서 문제점과 대안 등을 언급해 보겠다. 소설이 아닌 소개를 하고 싶은 학생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희망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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