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늘을 나는 백구 Jun 15. 2024

시험 시간이 부족해요!

시험 문제 푸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아이

  국어를 가르치다 보면 자주 나오는 질문 가운데 하나가 시험 시간이 부족하다는 말이다. 


아이가 시험을 풀기는 잘 풀지만 꼭 시간이 부족해서 결국 문제를 다 풀지 못한다. 그래서 점수가 잘 안 나온다. 


  이런 경우 대부분 문제 푸는 시간 단축을 위해 좀 더 많은 문제를 풀려고 한다. 아니면 글을 좀더 빨리 읽기 위해 노력을 한다. 하지만 두 방법 모두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어렵다. 

  먼저, 문제를 많이 푼다고 해서 풀이 시간이 단축되지는 않는다. 문제 푸는 방법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 가령 문제 1개에 선택지 5개를 읽고, 답이 아닌 것을 지워간다면 결국에는 1문제를 5문제로 풀게 된다. 그만큼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말이다. 발상을 전환해 보자. 문제를 읽고 '이런 게 답이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고 선택지를 보면서 정답을 찾는 훈련을 하는 것이다. 처음에는 왠지 문제를 대충 푸는 것 같아서 불안하고 어색하겠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적응을 하게 되면 문제 풀이 시간이 확실히 줄어든 것을 느끼게 된다. 

  정답을 찾는 방법 보다 더 중요한 것은 글을 꼼꼼히 읽는 일이다. 글을 읽으면서 주제가 무엇이고 어떤 식으로 전개를 하고 있는지를 함께 고민하다 보면 예전에 비해 읽는 시간이 훨씬 더 걸린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이렇게 읽고 나면 의외로 답을 찾는 시간은 줄어들게 된다. 

  국어 시험 시간이 늘 부족한 친구라면 문제를 많이 푸는 것도, 글을 빨리 읽는 것도 전혀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항상 기억해야 할 것은 바로!

다음에 나오는 글을 읽고
문제를 보고  
답을 찾는 일

이다.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라는 말이 그냥 나온 게 아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비문학 (독서) 독해의 첫걸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