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늘을 나는 백구 Oct 09. 2023

살아남기로 했다

강하면 부러지지

강한 자가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살아남는 자가 강한 것이다. 이 말을 들으면서 그래도 조금 더 강해지고 싶었던 때가 있었다. 남들보다 조금만 더 뛰어나고, 조금만 더 강해지고 싶었다. 그래서 남들이 조금만 더 인정해 주기를 바랐다.

어느 날 문득 돌아보니 강했던 시절엔 늘 부러지기 일쑤였고, 살아남기 조차 힘들었다. 차라리 끈질기게 남아있던 자들이 결국 강한 자처럼 인정받는다는 걸 한참 지나서 알게 되었다.

슬픔을 집어삼키려다

꿀꺽 삼키려다 목에 걸려

각혈처럼 토해내는 뜨거운 덩어리

그 가루들을 바라보며 이젠,

그냥 살아남기로 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수군수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