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배은경 Oct 10. 2022

내 꿈을 기대하고 용기를 주자

리는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자유의지와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성장과 자기실현을 추구하려는 기본 욕구가 있다.


자신의 존재가치와 탁월성을 스스로 찾고 발휘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도 있다.


사람은 자기 스스로 이해하고 설득이 되어야 행동한다.


스스로 선택하고 자신의 선택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데는 많은 용기가 필요하다.

그 과정에서 자신을 한층 건강하게 통합하고 자기완성을 이뤄나갈 수 있다.    

 

자신의 인생을 주도적으로 살아가는 사람이란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고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면서 스스로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 의해 동기를 받기도  하지만  스스로 동기가 유발될 때 행동하게 된다.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예전에는 달력을 보며 계절이 바뀌는 것을 아는 삶에서  봄. 여름. 가을. 겨울을 체험하며

변화하는 자연의 위대함을 느끼고 감탄하는 삶이 되었다.  

   

자연의 경이로움사람을 변화하고 성장하게 하는 힘이 있다.


바다를 좋아하는 나는 철썩하며  해변을 향해 밀려오는 파도가 참 좋다.

잔잔한 파도는 모래사장을 거닐며 고무줄놀이를 하는 것처럼 가볍게 넘어 보고 즐기지만  태풍이 불 때 거센 파도는 멀리서 보아도 무섭다.


삶은 파도와 같다는 생각이 든다.

나는 인생의 파도를 잘 타는 서퍼가 되고 싶다.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주 지속적으로 존엄성 있는 삶을  살고 싶다.


나는 오늘도 성장하고 있다.

품격 있는 노년활을 꿈꾸며 오늘도 내일을 위한 씨앗을  뿌리고 있다.




이전 18화 희망은 행복이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