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배은경 Oct 15. 2022

행동 유형에 따른 의사소통 기술

인간 이해  행동 패턴

  

내가 만나는 사람에게  나는 어떻게 의사소통을 하면 좋을까?

나의 행동 유형에 따른 나의 대화 자세는?

상대방 행동 유형에 따른 의사소통은 어떻게 해야 원활해질까?     




내가 주도형이라면 상대방을 대하는 나의 태도

①남의 말을 중간에 끊지 않는다.

②미리 결론을 내리고 대화하지 않는다.     


내가 사교형이라면 상대방을 대하는 나의 태도

①될 수 있는 대로 내 이야기를 줄인다.

②대화의 주제가 벗어나지 않는지 생각을 정리하고 말한다.

    

내가 안정형이라면 상대방을 대하는 나의 태도

①내 의견도 중간중간 표현한다.

②아닌 것은 분명하게 의사를 표한다


내가 신중형이라면 상대방을 대하는 나의 태도

①너무 깊게 생각하지 않는다

②논리적인 표현이 될 수 있으면 줄이려고 노력한다.  

   



상대가 주도형이라면 상대방을 대하는 나의 태도

①자율성을 보장한다.

②결정을 존중한다.

③문제 해결 능력을 칭찬한다.

④상대방의 답에 귀를 기울인다.     


상대가 사교형이라면 상대방을 대하는 나의 태도

①밝은 표정으로 친절하게 대한다.

②감정에 관한 이야기를 경청한다.

③호기심을 존중한다.

④열정을 칭찬한다.     


상대가 안정형이라면 상대방을 대하는 나의 태도

①천천히 친절하게 이야기한다.

②인내와 성실을 칭찬한다.

③침착하고 안정적인 면을 칭찬한다.

④경청하고 확신을 심어주고 행동하도록 도움을 준다.     


상대가 신중형이라면 상대방을 대하는 나의 태도

①생각과 논리를 존중한다.

②일관성과 정확성을 칭찬한다.

③철저한 일 처리 방식을 칭찬한다.

④정확한 근거를 들어 칭찬한다.     


나와 상대방이 의사소통 시 나도 주도형, 상대방도 주도형일 때 나의 태도

①상대방의 말을 끊지 말 것

②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메모할 것     


나와 상대방이 의사소통 시 나는 주도형, 상대방은 사교형일 때 나의 태도

①강압적인 표현을 쓰지 말 것

②결론이 무엇이냐고 재촉하지 않을 것     


나와 상대방이 의사소통 시 나는 주도형, 상대방은 안정형일 때 나의 태도

①느리다고 비난하지 말 것

②안정적이라 편하다고 칭찬할 것     


나와 상대방이 의사소통 시 나는 주도형, 상대방은 신중형 일 때 나의 태도

①답답하다고 비난하지 말 것

②완벽하다고 칭찬해 줄 것     



나와 상대방이 의사소통 시 유의사항은 나는 사회형, 상대방은 주도형일 때 나의 태도

①독선적이라고 비난하지 말 것

②추진력이 좋다고 칭찬해 줄 것     


나와 상대방이 의사소통 시 나도 사교형, 상대방도 사교형일 때 나의 태도

①말이 많다고 비난하지 말 것(속으로 너는 더 많다고 생각함)

②활기차서 좋다고 칭찬할 것     


나와 상대방이 의사소통 시 나는 사회형, 상대방은 안정형일 때 나의 태도

①우유부단하다고 비난하지 말 것

②여유가 있어서 좋다고 칭찬해 줄 것     


나와 상대방이 의사소통 시 나는 사회형, 상대방은 신중형일 때 나의 태도

①계산적이라고 비난하지 말 것

②완벽하다고 칭찬할 것     



나와 상대방이 의사소통 시 나는 안정형, 상대방은 주도형일 때 나의 태도

①강압적이라고 비난하지 말 것

②통솔력이 좋다고 칭찬을 많이 할 것     


나와 상대방이 의사소통 시 나는 안정형, 상대방은 사회형일 때 나의 태도

①대화의 핵심이 없다고 비난하지 말 것

②빠름을 인정해 줄 것     


나와 상대방이 의사소통 시 나 안정형, 상대방 안정형일 때 나의 태도

①답답하다고 비난하지 말 것

②서로 느림을 인정하기     


나와 상대방이 의사소통 시 나는 안정형, 상대방은 신중형일 때 나의 태도

①너무 복잡하다고 비난하지 말 것

②논리성을 인정해 주기


나와 상대방이 의사소통 시 나는 신중형, 상대방은 주도형일 때 나의 태도

①너무 서두른다고 비난하지 말 것

②자신만 생각한다고 비난하지 않기     


나와 상대방이 의사소통 나는 신중형, 상대방은 사교형일 때 나의 태도

①진중하지 못하다고 비난하지 말 것

②산만하다고 생각하지 않기     


나와 상대방이 의사소통 시 나는 신중형, 상대방은 안정형일 때 나의 태도

①우유부단하다고 비난하지 말 것

②자기 생각을 말하지 않는다고 답답해 말기     


나와 상대방이 의사소통 시 나는 신중형, 상대방은 신중형일 때 나의 태도

①생각과 논리가 정확하지 않다고 비난하지 말기

서로 느림을 인정하기     



이전 22화 행동 유형별 감정 조절 방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