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배은경 Oct 14. 2022

행동 유형별 감정 조절 방법

인간 이해  행동 패턴

 자신의 감정을 즉표출하는 사람과   감정을 표출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

기쁨, 슬픔, 즐거움, 노여움 등 여러 가지 감정은 무의식적으로 반응하는 경우가 많다.


행동 유형별로 감정의 표출은 어떻게 다른지?

행동 유형별 감정 표출에 대해서 어떻게 대응해 주는 것이 좋은지?를 알아보자.  




갈등 상황에서 주도형의 감정 표출

①고집을 부린다

②타인 배려가 부족하다

③참을성이 적어 즉시 표출한다.

④벌컥 화를 잘 낸다.     


갈등 상황에서 사교형의 감정 표출

①뒷일을 생각하지 않고 즉흥적이다.

②행동이 느린 행동유형을 이해하지 못하고 짜증을 낸다.

③참을성이 적다.

④화를  낸다.     


갈등 상황에서 안정형의 감정 표출

①갈등에 민감하다.

②변화에 대한 두려움이 많다.

③실수가 두려워서 스스로 결정을 미룬다.

④화가 나도 참는 경향이 강하다.     


갈등 상황에서 신중형의 감정 표출

①감정 표현이 무디다.

②타인의 잘못에 대해 비판적이다.

③위험 요인에 불안해하고 걱정이 많다.

④자기 기준이 높아 자책하는 경우가 많다.     



대화 중 감정이 발생하게 될 때 경우에

나의 행동유형과 상대방 행동 유형에 따른

의사소통은 어떻게 해야 할까?     


갈등 상황에서 주도형 나의 자세

①마음속으로 심호흡하고 상대방을 이해하려 노력한다.

②하고 싶은 말이 있어도 상대방의 말이 끝날 때까지 참는다.     


갈등 상황에서 사교형 나의 자세

①나의 말수가 길지는 않는지 계속 생각한다.

②주제에서 벗어나면 즉시 사과하고 대화 주도권을 상대방에게 넘긴다.

    

갈등 상황에서 안정형 나의 자세

①상대방의 표현이 지나치면 완곡하게 의사를 표현한다.

②참는 것이 미덕이라 생각해서 마음의 병을 얻지 않도록 한다.     


갈등 상황에서 신중형 나의 자세

①다수의 대화 자리에서 너무나 명확한 근거를 제시해서 상대방을 곤궁에 빠뜨리지 않는다.

②말이 많은 상대방일지라도 참고 경청한다.     



갈등 상황에서 상대방이 주도형일 때 나의 자세

①대꾸하지 말고 이야기를 들어준다.

②스스로 결정을 내릴 때까지 기다려 준다.   

  

갈등 상황에서 상대방이 사회형일 때  나의 자세

①말을 끊지 않고 경청한다.

②호기심을 인정해 준다.     


갈등 상황에서 상대방이 안정형일 때  나의 자세

①친근하고 비 위협적인 태도로 천천히 대한다.

②부드럽게 관심을 표현한다.     


갈등 상황에서 상대방이 신중형일 때  나의 자세

①감정적인 표현을 피하고 사실에 근거한다.

②정보와 자료를 제공한다.     




이전 21화 나는 어떤 행동 유형의 사람일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