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배은경 Dec 24. 2023

정체성 정립하기

PI(Personal Identity)

신경 언어 프로그래밍(Neuro-Linguistic Programming)은 1970년대에 미국의 리처드 밴들러(Richard Bandler)와 존 그린더(John Grinder)에 의해 개발되었다. 이들은 성공적인 의사소통과 행동 양식을 가진 우수한 사람들을 모델링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치는 방법을 개발했다.


인류학자 그레고리 베이슨(Gregory Bateson)의 변화모델을 기초해서  로버트 딜츠(Robert Dilts)는 의식의 레벨을 6단계로 나누어 이론을 소개했다.


인간의 의식이 Alignment(정렬) 될 때 우리의 Resource(자원)는 최고도로 발휘되어 가장 자기 다운 풍요로운 삶을 즐길 수 있다는 이론이다.



의식의 레벨 6단계

스피리츄얼(spiritual) 레벨

삶의 목적

아이덴티티(identity) 레벨

자기 인식,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떤 사람인가?

신념(belief)/ 가치관(values) 레벨

자신이 소중히 여기는 것, 옳다고 믿고 있는 것, 기준으로 삼고 있는 생각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능력(capability) 레벨

자신의 능력, 역량, 가능성, 전략

어떻게 할 수 있는가?

행동(behaviour) 레벨

자신의 구체적 활동, 행동

무엇을 하고 있는가?

환경(environment) 레벨

나는 어디서, 언제 이 일을 하고 있는가? (주변 사람, 보이는 것)



정체성 정립하기는 자신의 삶의 목적과 자기 인식이 우선되어야 한다.

자신이 가려고 하는 방향이 정해지면 생태적으로 현실적이며  가치관과 충돌하지 않아야 한다.  


자율성은 자기 결정 이론에서 세 가지 심리욕구(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중 하나이다.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며, 역량을 개발하고  타인과 연대감을 형성하며 조화롭게 살아가기 위해서 정체성 정립하기를 적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코칭을 하는 현장에서 아래 질문을 한다.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나는 인생을 어떻게 살고 싶은가?

나는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가?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내가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내가 가고 싶은 곳을 분명히 아는가?

내가 성취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가?


처음에는 막막해하고 어려워 하지만 일주일 후 다시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 보면 스스로 답을 찾아오며 표정도 밝고 마음도 단단해졌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셀프 코칭은 자신에게 묻고 답하며 해결책도 찾게 된다.

그리고 지금 당장 시작할 행동을 정하고 실행한다.


배은경의 PI(Personal Identity)


스피리츄얼(spiritual) 레벨

동기 부여 전문가

아이덴티티(identity) 레벨

행복한 성공을 함께 나누는 교수자

신념(belief)/ 가치관(values) 레벨

선한 영향력, 책임감으로 평온하고 풍요로운 삶을 지원

능력(capability) 레벨

동기부여 능력, 강의 능력, 글 쓰는 능력, 평생 학습자

행동(behaviour) 레벨

셀프 리더십 코칭 프로그램 개발, 셀프 리더십 마음 코칭 대중화 교육

환경(environment) 레벨

기업체, 공공기관, 학교. 마음 코칭 센터









이전 07화 강점은 강화하고 스트레스는 경영하자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