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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백설 Sep 05. 2023

평화교육 과거, 현재, 미래를 그리다

《 평화교육 과거, 현재, 미래를 그리다 》

-  모니샤 바자즈 -


평화의 일반적 정의는 '전쟁이 없는 조건', 즉 전쟁의

부재이다. 한국 사회에서 회자되는 평화교육은

식민지적 모순이 응축된 한일 평화교육, 민족모순이

엉킨 분단극복 평화교육 혹은 통일교육, 양면적인

개념을 내포하기는 하지만 군부독재의 폐해인

군사주의 문화를 청산하자는 민주시민교육, 그리고

학교 현장에서의 폭력적 일상에 대처하기 위한

학교폭력예방교육 등으로 대별된다.

평화교육은 인권교육이고, 평화교육은 세계시민교육

이며, 문화적 다양성이나 군축 및 젠더 등의 이슈가

평화교육에서 미래적 전망을 가지고 비판적으로

성찰되어 교수되어야 한다. 유엔이나 유네스코 등의

국제기구 활동은 평화 실현을 위한 인류애적 연대

활동이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평화교육은 학습자들이 어떤 환경에서든

포괄적 평화를 위해 노력하는 가치관과 능력을 지니게

해 줄 수 있는 교육정책, 계획수립, 교수법 및 실천으로

정의된다. 포괄적 평화는 자주 논의되는 소극적

평화와 적극적 평화를 모두 포함한다.

매우 다양한 이론, 정의, 실천이 평화교육에서

언급된다.


유엔은 국제 평화를 유지하고 국제 협력을 장려할

목적으로 1945년 10월 24일 설립된 국제기구이다.

유엔 헌장의 문헌에는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에 대한

믿음을 재확인"하고 국제적 의무에 의한 "존중과

정의가 유지될 수 있는 조건을 확립"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평화교육에 대한 또 다른 근본적 인식은

세계인권선언 안에 있다. 제 26조는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교육은••• 인권과 기본적 자유에 대한

존중을 강화할 것이다. 교육은 이해, 관용 및 친선을

증진하고••• 유엔의 평화 유지 활동을 발전시킬

것이다."


아동인권에는 "민주주의, 평등,  무차별, 평화 및

사회정의의 원칙과 모든 인권의 보편성, 불가분성,

상호의존성 및 상호연관성에 입각한" 지속가능한

발전의 하나라고 서술되어 있다.

'2001~2010 세계 어린이를 위한 평화 및 비폭력

문화 10년'이 제시한 모든 기회를 활용하여, 평화,

관용 및 성평등의 가치와 인권을 충분히 증진하고

보호하는 내용이 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에 반영되도록

보장할 것•••.


평화교육의 핵심 개념

① 배려와 평화교육

② 군사주의와 평화교육

③ 인권교육

④ 세계시민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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