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다림 Sep 27. 2023

꼰대와 예의

스무살이면 어른이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생이 되었으니

자유가 주어진다.

그만큼 책임도 따른다.

더이상 "아직 어리니까."라는 핑계가 통하지 않는다.


대학생들과 수업을 하다보면

가끔은 고4인가 싶은 친구들이 있다.

최근에는 수업 시간에 방해가 될 만큼 수다를 떠는 친구 두 명이 있었다. 그중 한 친구는 유난히 반항적이었다. 내 수업을 듣기 싫어하는 태도랄까.


그래도 노력했다.

'아니야. 내가 오바하는 거야. 이해해보자.' 

하루는 과제를 엉망으로 했길래 다시 해야 할 것 같다고 최선을 다해 착하게 토닥였다.

그런데 나를 띠껍게 쳐다보면서

"네? 왜요? 다했는데요! 아이씨!"

그러더니 말도 없이 나가는 게 아닌가!!!

수업 중 수행과제를 덜 하고 나가는 친구는 무조건 붙잡아서 수업 중에 끝낼 수 있게 도와주는 게 내 수업의 원칙이었으나,

그 아이는 붙잡고 싶지 않았다.


다음 수업에 만난 그 아이는

나에게 과제를 내고 갔다며 따지기 시작했다.

씁씁후후.

'참을 인' 세 번을 그렸다.

강의실을 한 바퀴 돌면서 마음을 누구러트리고, 나머지 학생들 얼굴을 보며 마음을 다잡고 말했다.

 

"○아, 아니야 잘 생각해봐. 너가 그날 덜 하고 그냥 나갔잖아."


몇번의 반항 끝에 반인정(?)한 그 친구는

또 수다!

이쯤되면 난 이 학생을 내버려둬야겠지?

근데 속이 너무 상했다.


그날 밤 우연히 <닥터 차정숙> 재방송봤다. 차정숙이 말했다.


"나이 막론하고 예의 없는 것들은 개극혐!"


속이 다 시원했다.

그 친구에게 하고 싶은 말이었다.


그 아이에게 나는 꼰대일지 모른다.

하긴 나와 그 아이보다 내 아들과 그 아이의 나이 차이가 더 적으니 그럴 수 있지.

나도 내 윗세대에게서 꼰대를 느끼고 질색할 때가 있다.


그래도 예의는 갖추었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기본적인 예의와 예절이 있어야 하는 법이니까.

그리고 그 예의가 나를 지켜주기도 하니까.


20대를 치열하게 겪고 난 후에 그 친구는 지금보다는 훨씬 예의가 있는 사람일 거다.

하지만 그 사실 역시 본인이 스스로 깨달아야지

내 말을 들어줄 생각도 없는 스무살에게

조언이랍시고 말하면 난 꼰대가 되겠지.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원하는 세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