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다림 Mar 04. 2024

시작

3월 4일

2024년 새 학기의 시작

2학기와 달리 1학기는 '신입'생을 만난다.

스무 살 새내기 나의 학생들도

초4가 된 나의 아들도

새롭게 시작하는 아이들은

첫날의 긴장과 설렘 가득한 표정이다.


오늘 아침 나의 수업은

누군가에겐 대학의 첫 수업이 되기도 한다.

그래서 나도 긴장이 된다.

대학의 첫 수업에 대한 인상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기 때문이다.


별 것 아닌데도

내가 말하는 것 하나하나

알려주는 것 하나하나

초롱초롱하게 듣고 있는 아이들은

무척이나 귀엽고 예뻤다.

내 눈에는 아직도 고등학생 같지만

스무 살이라는 나이에 걸맞게

어른처럼 보이기 위해 애쓰는 아이들의 모습은

더 사랑스럽다.

이 사랑스러움의 유효기간을 알지만,

알고 봐도 늘 3월의 '처음'은  늘 반짝인다.


"안녕하세요?"

오전 수업을 들은 나의 학생이

오후에 나를 만나자 인사를 건넸다.


그래서 나는

"네. 안녕하세요?!"

하고 방긋 웃으며

어른인 아이들에게 존댓말로 대답해 주었다.


인사를 하고는

꺄르르 웃으며 지나가는 학생들의 대화가 들렸다.


"안녕하세요?는 좀 그런가?"

"그래 좀 그런가? 애 같은가?"

"우리 이제 대딩이니까 안녕하십니까? 어때?"


인사말 하나에 어른다움을 고민하고

대학생스러움을 만끽하고 싶은 아이들


시작할 때는 작은 것도 귀 기울이게 된다.

별 것 아닌 일도 설레고 즐겁다.

모든 것에 '기대'가 들어있다.


그 설렘이, 기대가 곧 현실로 자각되더라도

시작하는 순간의 모두는 반짝인다


시작하는 아이들의 반짝임이

조금이라도 더 오래 지속될 수 있도록

시작하는 아이들의 열정이

빨리 사그라들지 않도록

지켜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2024년 선생으로서 나의 시작도

학생들 덕분에 꽤 반짝였다.

매거진의 이전글 여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