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도서리뷰

[도서리뷰] 정희원, 저속 노화 식사법

노화를 느리게 만드는 '식습관'

by 독서하는베짱이

안녕하세요! 독서하는베짱이입니다.

오늘은 건강 관련 도서를 리뷰해보고자 하는데요. 정희원 작가의 '저속 노화 식사법'입니다.


이 책은 최근 건강 관련 도서 베스트셀러를 차지하며 유명세를 타고 있습니다. 특히 저자는 서울아산병원에서 현직 의사로 재직 중이기 때문에 더 믿고 볼 수 있는 건강도서입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운동, 음식 등 다양한 의견이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건 음식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하고 건강관리를 시작하고자 할 때 가장 먼저 하는 건 운동입니다. 식습관 먼저 바꾸려고 하지 않습니다. 먹는 양보다 많은 양을 운동을 통해 소비한다면 살이 빠진다고 생각합니다.


과연 그럴까요? 운동만으로 살을 빼고 건강해질 수 있을까요?


책 읽고 직접 작성한 독서노트(저속노화 식사법)




칼로리 보다 중요한 '먹는 음식'


우리 몸은 단순히 칼로리 만으로 살이 찌고 빠지게 설계되어 있지 않습니다.


어떤 음식을 먹느냐가 중요합니다. 자연식품 위주로 식단을 짠다면 배부르게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반면 가공식품 위주로 식단을 짠다면 먹는 대로 살이 찝니다.


물론, 자연식품은 무한정 먹을 수도 없습니다. 포만감이 느껴지면 더 이상 먹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가공식품은 아닙니다. 배가 불러도 계속 음식이 당기고 멈출 수 없습니다.


삶은 감자와 감자튀김을 가지고 비교해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삶은 감자는 무한정 먹을 수 없지만, 감자튀김은 있는 대로 다 먹게 됩니다. 심지어 다 먹어도 배가 부르지 않습니다. 이런 식품을 계속 섭취하면 몸의 대사는 엉망이 되고 물만 먹어도 살이 찌는 몸으로 바뀌게 됩니다.


음식을 많이 먹느냐 적게 먹느냐가 살이 찌고 빠지는데 핵심이 아니라 어떤 음식을 먹느냐가 핵심입니다. 자연 음식은 칼로리 외에도 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합니다.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제대로 공급해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공식품은 아닙니다. 칼로리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각종 식품첨가물, 향료, 산화방지제 등 온갖 화학물질로 뒤범벅되어 있습니다. 이런 음식을 먹어서 건강해진다면 그게 더 말이 안 되는 이야기입니다.


우리 몸에서는 이런 화학물질을 해독할 수 없습니다. 몸에 차곡차곡 쌓여 대사를 엉망으로 만들고 염증을 만들고 몸을 아프게 합니다. 나이가 들 수록 점점 더 심각해집니다.


우리 몸은 영양소가 부족한 음식이 들어오면 영양소가 부족하다고 계속 배고프다는 신호를 내보냅니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 몸이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게 아니라 몸에 해로운 가공식품만 계속 섭취합니다.


우리 몸은 들어온 음식에 따라 출력을 달리하는 일종의 로봇입니다. 건강하지 못한 음식을 먹으면 건강하지 못한 몸이 되는 건 당연한 일인 것이죠.


내 건강을 지켜주는 음식

그럼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요?


가공하지 않은 식품을 먹으면 됩니다. 밥을 먹어도 쌀밥 대신 현미를 먹고, 과일도 주스로 갈아먹는 대신 생과일 그대로 먹는 겁니다.


가공하면 먹기는 편합니다. 그러나 몸에는 좋지 않습니다. 우리가 먹기 힘들어하고 제거해 버리는 겉껍질 속에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먹기 불편하면 자연스럽게 씹게 되고 씹으면 음식물이 잘게 분해됩니다. 몸속에서 소화되기 쉬운 상태로 되는 겁니다. 씹지 않아도 되고 먹기 편해 편할 순 있지만 우리 몸은 음식을 분해하기 위해 엄청난 고통을 감내해야 합니다. 당연히 속도 안 좋고 소화도 안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현상은 동물성 단백질, 즉 육류를 섭취할 때 더 심각해집니다. 동물성 단백질은 분해하는 과정 속에서 독소가 발생됩니다. 뿐만 아니라 소화도 아주 느리게 진행됩니다.


동물성 단백질을 식물성으로 바꿔 보세요. 대표적인 게 콩, 두부 등이 있습니다. 소화도 잘 되고 영양적인 측면에서도 동물성 단백질에 결코 뒤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다른 음식의 부족한 영양소를 보완해주기까지 합니다. 밥에 콩을 넣어 먹는 게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download.png
download.png
download.png
SNS 도서리뷰(저속노화 식사법)


다이어트를 하고 싶으신가요? 건강을 되찾고 싶으신가요? 그럼 일단 가공식품을 멀리하세요. 가공식품 자리를 자연식품으로 채워보세요. 먹기 편한 음식을 먹기 불편한 음식으로 바꿔보세요.


더 이상 내가 먹는 음식이 내 건강을 해치지 않고 건강을 지켜주게 될 테니까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도서리뷰] 백원기, 노후를 위해 집을 이용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