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독서하는베짱이 Jan 21. 2024

완독? 발췌독? 여러분의 독서 방법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독서하는 베짱이입니다.

저는 매일 독서하고 글을 쓰고 있습니다. 독서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은 어렵지 않았는데 지금까지 해결하지 못한 문제가 있습니다.


그건 바로 독서방법인데요!


책을 다 읽는 '완독'을 해야 할지 아니면 중간중간 필요한 부분만 읽어나가는 '발췌독'을 해야 하는 건지 아직도 해답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어떤 게 정답일까요? 여러분은 어떻게 책을 읽으시나요?





나에게는 너무나 어려웠던 '독서'


저는 책을 거의 읽지 않았던 사람입니다. 심지어 1년에 1권도 제대로 읽지 않았던 것 같아요. 그런 제가 독서를 시작하면서 목표로 세웠던 것이 있습니다.


'일단 한 권만이라도 끝까지 읽어보자', '독서 습관을 길러보자'가 바로 그것입니다.


책을 읽어보겠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독서하기가 너무 힘들었던 기억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책을 읽어도 내용이 잘 이해되지 않았고, 독서 속도도 느렸기 때문에 흥미를 갖기 어려웠어요. 그렇게 책을 읽다 보면 어느 순간 단순히 페이지 수만 채워나가는 제 모습을 발견했습니다.


독서를 하고 무언가 하나라도 행동으로 옮겨야 했지만, 억지로 하는 독서는 흥미 유발도 어려웠고 책 한 권을 완독 하는 건 저에게 불가능에 가까웠습니다.



독서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그런 제가 책을 완독 하게 된 계기가 있었는데요. 투자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부터입니다. '투자를 통해 돈을 벌고자 하는 목표'가 생긴 이후에 읽는 독서는 그 전의 독서와 완전히 방향성이 달라지더라고요.


목표가 있으니 책에서 무언가를 얻고자 하는 의지가 강해졌고 책을 완독 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제가 책을 제대로 읽지 못한 이유는 '독서를 통한 목표가 없었기 때문'이라는 결론에 도달했어요.



효과적인 독서 방법 '책 읽고 글쓰기'



또 한 가지 도움이 되었던 건 책을 읽고 블로그에 내용을 정리한 것이었어요. 아무리 굳은 결심을 하고 독서를 시작해도 혼자 하는 건 지속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블로그에 글을 쓰면 누군가는 내 글을 읽어주고 공감이나 댓글을 달아주더라고요? 그 과정에서 독서에 대한 동기부여가 되었고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과정이 재밌었어요. 이 과정은 자연스럽게 반복되었습니다. 책 읽기가 제 일상에 완전히 스며들게 된 것이죠!


책 읽는 습관을 기르는 과정에서 저는 책의 내용을 온전히 모두 다 읽어가는 '완독'을 했어요. 블로그에 독서 기록이 하나씩 늘어가는 게 재밌고 즐겁더라고요.



독서 속도는 왜 오르지 않을까?



그렇게 6개월쯤 독서를 했을 때 고민이 생겼습니다.


책 읽는 속도가 늘어나지 않는다는 거였어요. 책 읽는 속도가 너무 느렸어요. 한 권 완독 하는데 5~6시간 정도 걸리다 보니 자투리 시간을 최대한 활용해 독서해도 한 달에 6권을 넘기기가 힘들었습니다.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에서는 한 달에 20권 혹은 30권을 읽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 사람들이 책 읽는 방식이 궁금했졌어요.


제가 내린 결론은 '발췌독'입니다. 책을 읽을 때 모든 내용을 읽는 게 아닌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을 읽는 거죠. 일종의 '찍먹'이라고 표현해야 할까요?


목차를 보고 자신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만 읽어 내려가는 거예요. 한 권의 책을 모조리 다 읽는 게 아닌 일부만 읽다 보니 당연히 같은 시간일지라도 많은 책을 읽을 수 있는 것이었어요!



'발췌독' VS '완독' 여러분의 독서방법은?



'발췌독'의 장점은 어떤 게 있을까요?


첫 번째, 다독입니다.

책 읽는 분들은 공감하시겠지만 독서를 하다 보면 어느 순간 내가 읽는 책 보다 읽고 싶은 책이 더 빠르게 늘어나는 경험을 해 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독서 속도로는 도저히 따라갈 수 없게 되는 것예요. 이때 '발췌독'을 한다면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시간 절약입니다.

한 권의 책을 읽는데 빠르면 1시간 이내로도 가능합니다. 이런 방식으로는 독서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겠죠?


이렇게 절약한 시간으로 더 많은 책을 읽을 수도 있고 아니면 내 인생에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수도 있게 됩니다.


그럼 '완독'의 장점은 어떤 게 있을까요?


첫 번째, 독서 습관 형성입니다.

독서를 처음 시작한다면 한 권을 제대로 읽기가 어렵습니다. 그 과정에서 독서에 흥미를 잃어버리고 책과는 먼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완독'을 한다면 독서 습관을 형성할 수 있어요. 일단 한 권이라도 제대로 읽는 다면 작은 성공을 이룬 거라고 볼 수 있어요. 그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더 많은 책을 읽고 독서 습관을 기를 수 있는 중요한 시작점이 되는 것이죠.


두 번째, 다양한 지식 습득입니다.

작가가 한 권의 책을 낸다는 것은 본인의 경험과 아는 것을 바탕으로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였다는 뜻입니다. 책을 단순히 읽는 것보다 몇십 배 힘든 과정입니다.


강의를 듣는 것보다 강의를 하는 게 어려운 처럼 책을 읽는 것보다 책을 쓰는 건 쉽지 않습니다.


책 한 권을 온전히 다 읽게 된다면 자신의 관심 분야 이외에도 다양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어요. 다양한 지식이 내 관심분야와 시너지 효과를 내게 되면 더욱 다양한 기회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독서법'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블로그 운영방법'까지 알게 된다면 자신만의 독서법을 가지고 셀프 브랜딩을 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저에게는 '완독'이 적합한 독서법이더라고요. 책 읽는 속도에 굳이 신경 쓸 필요도 없고 한 권의 책이라도 제대로 읽는 게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어떠한 책을 읽었다고 이야기하려면 '완독'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일부만 읽어서는 그 책을 쓴 저자가 의도한 바를 모두 다 이해했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책 읽는 속도는 느리더라도 책을 온전히 다 읽고 내 생각과 함께 글로 기록하고 단 한 가지라도 내 인생에 적용하는 과정을 거친다면 내 인생은 완전히 달라질 거예요.


적어도 지금까지는 돈을 벌기 위해 일했다면 앞으로는 좋아하는 일을 하는데 돈이 따라오게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독서 방법은 무엇인가요? 자신만의 독서법을 찾고 인생을 바꾸기 위한 독서를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독서하는 베짱이 네이버 블로그에 방문해 주세요! 독서와 관련된 다양한 글을 작성해 두었습니다.


[독서하는 베짱이 네이버 블로그 링크]

매거진의 이전글 왜 우리는 성공하지 못하는 걸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