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공유경제의 천국 2탄 - 디디추싱
중국 카헤일링 시장의 일인자 디디추싱
지난 화에서 중국의 카헤일링 성장 예측과 성장 원인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었다. 이번에는 중국의 카헤일링 업체 중 1위인 디디추싱이 어떻게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다.
디디추싱은 1) 주안쳐 (专车) 2)콰이쳐 (快车) 3)슌펑쳐(顺风车) 4)따이셔(代驾) 5)따빠(大巴) 등 다섯 가지 분야의 헤일링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2015년 9월 9일 디디다쳐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위에서 말하는 5가지 분야를 잘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잠시 설명을 하자면
1)주안쳐(专车)는 우리나라의 카카오 블랙과 같이 일반 헤일링 서비스 대비 대접을 받고 싶어 하는, 고급차들과 교육된 기사들이 나오는 서비스이다.
2) 콰이쳐 (快车)는 우리가 중국 여행을 갈 때 주로 쓰는 항목으로 기존의 택시비보다 저렴한 가격에 이용을 할 수 있으며, 기사들 또한 전업으로 종사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파트타임으로 돈벌이를 위해서 운전을 하는 사람들도 있다.
3)슌펑쳐(顺风车)는 카풀이라고 생각을 하면 되는데, 출퇴근 시간에 같은 길일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다.
4)따이셔(代驾)는 대리운전이라는 뜻이고
5) 따빠(大巴)는 버스라는 뜻이다. 이 중에서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콰이처를 이용하는 비율이 높다.
지난번에 언급한 적이 있듯이, 카헤일링 업체들은 중국 지방정부마다 카헤일링 운영을 위한 법규에 의해서 라이선스를 획득해야 한다. <网络预约出租汽车经营服务管理暂行办法>
현재까지 파악된 바로는 텐진, 청두, 션양, 칭다오, 항저우, 구이양, 닝보, 난징, 베이징, 정저우, 우한, 샤먼 등에서 운영권을 획득하여 이 지역에서는 합법적으로 운행을 할 수 있다.
디디추싱은 2012년 7월 10일 처음 北京小桔科技有限公司 이라는 회사가 설립하여, 3개월 간의 준비를 거쳐서 9월에 북경에서 처음 진행이 되었다.
2012년 12월 중국의 벤처캐피털인 진샤쟝(金沙江)으로부터 300만 달러를 투자 받음
2013년 4월 중국 텐센트로부터 1500만 달러를 투자 받음
2014년 1월 웨이신(위챗)과 전략적 합작을 통해서 위챗 페이를 통해서 지불을 할 수 있게 하였음
2014년 1월 중신산업기금으로 부터 6000만 달러, 텐센트로부터 3000만 달러, 다른 기관으로부터 1000만 달러 투자 받음.
2014년 3월 사용자수 1억 명, 기사 100만 명을 달성하면서 매일 호출 수 521.83만 건을 달성
2014년 8월 좐처 플랫폼 시작으로 상무용 시장 처음 진입
2014년 CNNIC에서 발표한 <2013-2014 중국 모바일 커넥티비티 조사연구보고> 결과 과거 반년 동안 디디추싱이 74.1%의 점유율을 갖게 됨
2014년 12월 싱가포르 투자회사인 Temasek 등 기관으로부터 7억 달러 투자 유치
2015년 7월 융자 30억 달러 달성을 발표하였고, 투자 측은 중국핑안, 알리바바, 텐센트, temasek 등
2016년 5월 애플로부터 10억 달러를 유치, 이로써 애플은 알리바바, 텐센트 등과 함께 디디 전략 투자자 등극
2016년 8월 1일 중국 우버와 디디추싱의 합병으로 인해서 기업가치 350억 달러 달성, 우버는 합병 후 20%의 지분을 확보하였고, 디디는 우버에 10억 달러를 투자하였다.
2016년 9월 디디 추싱은 ofo라는 공유 플랫폼에 전략적으로 수천만 달러 투자
2017년 5월 <카헤일링 경영 허가권> 획득
2017년 11월 중국 30대 기업 선정
중국의 디디추싱은 위처럼 다양한 유명기관으로부터 투자를 유치시켰고, 또한 차이나 우버와 합병을 통해서 몸집이 더욱 커졌다. 이런 기업 성장 규모로 보았을 때는 오래된 기업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디디추싱 서비스가 시작된 것은 2012년 말부터니 이제 5년이 조금 넘은 시간밖에 되지 않은 신생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중국 특유의 발전 속도 그리고 많은 유치 투자를 통해서 디디추싱은 중국의 30대 기업에 선정될 수 있었으며, 지금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중국에서 성공한 기업들을 보면, 우리에게 색다르다 라는 느낌이 드는 기업은 사실상 많은 편은 아니다. 기존에 일본이나 미국에서 있던 플랫폼이지만 중국 특유의 발전 속도와 중국 특유의 특성들이 들어가서 어마어마한 규모로 성장을 하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중국이 어떠한 나라인지, 현재 중국의 시장은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지켜봐야 하는 시점이다. 다음에는 중국의 기타 카헤일링 업체들에 대해서 설명을 하도록 하겠다.
디디추싱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궁금한 분은 밑의 제목을 눌러주세요
출처 : 바이두 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