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탱크를 들고 있는 네 명 남자의 비밀


일단 사진을 먼저 보시겠습니다.



건장한 남성 넷이서 거대한 탱크를 어렵지 않게 들고 있습니다.



이 군인들은 수퍼맨이라도 되는 것일까요? 어떻게 탱크를 들 수 있었을까요?








위 사진은 제 2차 세계 대전당시 실제 존재했던 '유령 부대' 사진입니다. 전쟁 당시 엄청난 활약을 했지만 존재조차 알 수 없을 뻔했던 유령 부대의 실체가 사진으로 드러난 것이죠.



제 2차 세계 대전 당시 연합국 측에서는고정관념을 깨려는 엉뚱하면서 기발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었습니다. 수적인 열세를 극복하고자적을 속이고 혼란을 야기 시키는 위장 부대가 필요했던 것이죠. 그래서 생각해 낸 것이 유령 부대. Ghost Army실제 존재하지 않지만 존재하는 유령 부대를 만들어 적을 교란 시키려 한 것입니다.



그래서 생각해 낸 것이 바로 풍선으로 만든 가짜 부대였던 것입니다. 풍선으로 탱크와 지프 트럭 그리고 항공기를 만들어 실제처럼 보이게 했고 탱크의 소리까지 녹음해 스피커로 트는 등실제 존재하는 군대와 같았죠. 당시에 인력도 모자라 동원되었던 것은 일부 군인과 예술가, 건축가, 배우, 무대 디자이너, 엔지니어등이었다고 해요.


사진 속 장면은 풍선으로 만든 탱크였던 것입니다.



유령 부대는 실전에 투입되었을까요? 물론입니다.많은 작전에 투입되었고 실제로 성공도 거두었다고 해요.


유명한 작전은 1945년 3월 미군이 라인 강을 건너 공격할 계획을 알고 있던 독일군에게 시행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독일군은 연합군의 수가 부족할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유령 부대의 도움으로 엄청난 대군이 몰려오는 바람에 혼란에 빠졌다고 합니다.


이후에도 많은 작전을 수행했지만 전쟁이 끝난 뒤 참여자들은 발언 금지 명령으로 언급조차 할 수 없게 됩니다. 그렇게 존재조차 사라질 뻔하지만 일부 정보가 기밀 해제 되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유령 부대에 관하여는 한 병사가 말한 것으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만약, 어머니와 신부의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고통을 면할 수 있었다면 그것은 유령 부대 덕분일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창밖 안타까운 표정을 한 남성의 사연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