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왜 빨간 떡국은 안먹는거야? 떡국의 숨겨진 의미

*  빨간 떡국은 없는거야? 떡국의 숨겨진 의미

-빨간 떡국. 먹을 수도 있죠. 떡국의 의미에 대하여 써 봅니다^^*




설날에는 빠질 수 없는 것이 있죠. 그것은 떡국입니다. 하얗고 뽀얀 국물의 떡국 한그릇을 먹으면 한살을 더 먹었다는 의미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빨리 어른이 되고 싶은 마음에 어릴때는 한그릇이라도 더 먹고 싶었지만, 어른이 된 지금은 한그릇도 먹기 싫어지네요. 아 세월아..






떡국을 먹으면서 문득 든 생각.
왜 떡국은 흰색이어야만 하지?




떡국하면 하얀색이 떠오릅니다. 붉은 색 떡국은 생각해 본적이 없는 것 같아요. 떡국에 고춧가루만 넣어도 되는데 왜 떡국은 꼭 흰색이어야만 할까요? 알고 보니 떡국에는 많은 의미가 담겨 있더군요.






떡국의 기본인 가래떡

희고 긴 모양의 가래떡은 장수를 기원하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잘린 모양은 엽전처럼 보여서 풍요의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떡국의 하얀 국물

떡국 국물의 하얀색은 양의 기운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음기가 많으면 별로 안좋다고들 하죠. 겨울은 밤이 길기 때문에 음의 기운이 강하다고 여겨서 떡국에는 양기가 가득 담기기를 바라는 마음이 가득했던 거죠.


떡국에 올려진 고명

떡국에는 고기가 들어가는데 소고기가 많이 들어가지요? 옛날에는 꿩고기와 소고기를 사용했는데 비싼 소고기 구하기 어려운 꿩은 사용하기 어려워서 닭고기를 사용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한해의 시작. 첫 단추를 잘 꿰어야...



아무래도 설날은 음력으로 볼 때 진정한 새해를 맞이하는 것이니 무엇을 하든 의식적으로도 중요한 의미가 필요할것 같습니다. 그래서 먹는 것에도 의미를 담는 것이 중요 하겠지요. 요즘은 가래떡도 다양한 색깔이 나오니까 떡국의 색도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지만 그래도 떡국은 흰색인 거죠.








그리고...


이 글을 쓰면서 떠올랐는데..


붉은색 떡국도 있죠. 우리는 이미 알고 있죠.


그것은 바로


떡.볶.이죠. 안 그런가요? ㅎ


매거진의 이전글 소년의 선행이 불러온 해고.. 그 이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